겨울비 내릴 때 크루즈 컨트롤 끄세요!

0
815

캘리포니아에 많은 비가 내리는 등 겨울을 맞아 미 전국이 궂은 날씨 영향을 받고 있다. 겨울 날씨가 기상 관련 충돌 사고의 22%를 차지하는데, 이 중 많은 수가 예방 가능하다. 시간을 내서 차를 준비하고, 운전 습관을 고쳐야 한다고 Autoblog.com에서 조언한다.

  • rain겨울 도로에서 운전하기

길에 얼음이나 눈이 있다면, 안정적인 속도로 부드럽게 운전을 해야 한다. 너무 빨리 운전하는 게 겨울 사고의 주요 이유다. 갑작스런 회전이나 제동으로 인해 차의 컨트롤이 무너진다. 앞차를 바짝 뒤쫓아가는 게 겨울 길에서는 특히 더 위험하다. 차 사이 거리를 충분히 유지한다. 길이 미끄러울 때는 크루즈 컨트롤을 끈다. 차가 물 위에서 미끄러지면, 크루즈 컨트롤은 속력을 높여서 미리 정해진 속도에 맞추려고 해서 더 위험해진다.

회전을 하거나 급격한 곡선 구간을 운전하기 전에는 천천히 브레이크를 밟아서 속도를 줄인다. 회전이 끝나고 휠이 다시 일자로 돌아오면, 다시 가속을 해도 된다. 급경사 언덕에 접근하면, 언덕 오르기 전 미리 속도를 올려야 한다. 미끄러운 언덕에서 가속을 하면 타이어가 헛돌 수 있다.

눈이 내리면, 헤드라이트를 켜서 시야를 더 좋게 해야 한다. 겨울과 여름에는 일단 윈드실드 와이퍼를 써야 할 때라면 무조건 헤드라이트를 켜야 한다.

  • 브레이크 조작

눈 덮힌 길에서는, 꼭 그래야 할 때가 아니라면 완전 제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 완전 제동한 후 다시 속도를 높이려면 차가 이미 갇혀버리거나 미끄러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길에 몇 인치의 눈이 있다면, 빨간 신호등이 켜진 게 보일 때 충분히 앞에서부터 속도를 줄여서 신호등이 녹색으로 편할 때까지 기어서 가는 게 낫다.

차에 잠금방지 시스템, ABS가 있다면, 절대 브레이크를 밟아서는 안 된다. 일정 압력을 가해서 ABS가 제 역할을 하게 해야 한다. 길이 얼마나 미끄러운지 확실히 모르겠다면, 스탑 사인이나 인터섹션에 도착하기 전 도로를 테스트해야 한다. 브레이크 페달을 1 – 2초 정도 부드럽게 밟아서 차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아본다.

  • 차가 미끄러진다면

차가 미끄러지기 시작하면, 운전자는 본능적으로 브레이크를 밟으면서 가기 원하는 방향으로 차를 돌린다. 그러나 이 반대로 해야 한다. 차가 미끄러질 때, 휠을 미끄러지는 쪽으로 돌리면서 부드럽게 가속한다. 이렇게 해야 차의 무게가 앞 바퀴에서 뒷 바퀴로 넘어가고, 차 컨트롤을 다시 운전자가 가질 수 있다.

2017 도요타 RAV4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