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가 정유사 Shell 과 손잡은 이유는?

0
1018

Toyota 는 Mirai 수소 연료 전지 세단을 만들 때 수소에 엄청난 도박을 했다. 물론 지금은 배터리 전기차 계획을 통해 수소 도박에 위험 감소 요인을 만들고 있지만, 여전히 캘리포니아에 적당한 수소 충전 기반시설을 만들어서 Mirai 판매를 돕고자 한다. 캘리포니아 주정부도 이 계획을 거들고 있는데, California Energy Commission (가주 에너지 위원회) 도 기금을 조성해서 Toyota 와 파트너가 H2 주유소를 건설하는 걸 도우려고 한다. 파트너는 바로 Shell 석유다.

2016_Toyota_Fuel_Cell_Vehicle_014석유 회사가 석유의 대체 연료를 발전시키는 게 이상해보이지만, 말이 되는 전략이다. 화석 연료 업계도 보험에 들고 싶어하기 때문이다. Shell 과 Total 도 Linde, Air Liquide 와 Toyota 를 포함한 일부 자동차 회사들과 연계해서 수소 위원회 Hydrogen Council 에 참가한다. 또 다른 이유는, 수소가 Shell 과 Toyota 가 공통의 적인 Tesla 와 경쟁할 수 있는 좋은 무기이기 때문이다.

Toyota의 Katsuhiko Hirose 는 Automotive News 와 인터뷰에서 “적의 적은 친구이다”고 밝혔다. Tesla의 CEO인 Elon Musk 가 석유 회사에 위협을 가하면서 수소까지 조롱하는 상황에서, 석유 대체 연료에 투자하는 것 이외에 더 좋은 반격이 있을까? 수소 전지 차가 배터리 전기차보다 주행거리가 더 길긴 하지만, 연료 충전 시설 부족이 판매의 걸림돌이었다. 그래서 두 회삭 이를 변화시키려고 하고 있다.

Shell 과 Toyota 는 함께 1,140만달러를 투자해서 7개 주유소에 수소 충전 장치를 설치하려고 한다. California Energy Commission 도 추가로 1,640만달러를 지원해서 2024년까지 주 내에 수소 충전소를 100개까지 늘리려고 한다. 현재 수소 충전 시설은 25개에 불과하다.

<사진 제공 Toyota Pressroom>

하이브리드 도요타 프리우스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