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값 제대로 하는 안전 사양 기능은?

0
50 views


미국에서 차 사고로 잃은 목숨이 2015년에만 약 3만5천명이었으니, 차 안전은 심각한 문제다. 그러나 많은 하이텍 안전 사양은 여전히 비싸고 생각보다 효과가 좋지는 않다. Cars.com에서 소개하는 효과가 좋거나 큰 혜택을 보기 힘든 안전 사양을 공유한다.

의심할 여지 없이 돈값 하는 사양은 자동 응급 브레이킹 기능이 있는 전방 충돌 경고다. 이런 시스템은 카메라와 다른 센서를 이용해서 도로를 스캔해서 운전자 앞으로 빠르게 접근하고 있는 물체를 찾는다. 그래서 소리를 내어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운전자가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사고를 피하거나 충돌 피해를 줄이기 위해 브레이크를 밟는다.

운전할 때 한 눈 파는 경우가 많아진 요즘에는 이 기능이 필수다. National Transportation Safety Board 에서는 2012 – 2014년에 발생한 차와 차가 충돌한 사고의 거의 절반이 후방 충돌이라고 한다. 자동 응급 브레이킹은 이를 줄일 수 있다.

반대로 효과가 없는 건 차선이탈방지 시스템이다. 햇빛과 물 상태에 따라 이 시스템은 일관되지 않게 작동한다. 그리고 이 시스템은 적절한 차선 마킹이 돼 있은 걸 전제로 하고 있다. 현재 이 시스템의 많은 부분은 운전과 브레이크 지원이 돼서 운전자가 차선 안에 있게 돕지만, 효과가 항상 똑같지는 않다.

운전자가 휠을 터치하지 않으면 대부분 차선이탈방지 시스템은 몇 초 후에 없어지고, 반응은 전혀 없는 것부터 갑자기 확 움직이는 것까지 다양하다.

<사진 pexels.com>

가족끼리 타기 좋은 SU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