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굳히는 내 차 유지법 TOP 5

0
98 views

 

우리가 소유한 물건들 중 자동차는 몇번째로 값어치 있을까? 매일 출퇴근길, 우리의 발이 되어주는 자동차는 소중한 소유물임은 틀림없다. 하지만 내 자동차의 탱크를 채우거나 세차를 하는것에 만족하고 이외의 자동차 관리를 하지 않는다면 미래에 불필요한 수리비용 폭탄을 맞을수도 있다.  지금부터 돈 굳히는 차 유지법 TOP 5 가지 방법을 살펴보자.

1. 자동차 정기점검 스케쥴 기억하기

가볍게 자동차 점검일을 알아두는것만으로도 이후의 큰 지출을 피할 수 있다. 문제가 발생하기전 예방차원의 점검을 해두면 불필요한 수리를 안해도되기 때문이다. 예를들면  일반적으로 3,000 마일 마다 오일을 바꿔주는 섬세함이 필요하다.(차 종에 따라 다름) 그러나 우리는 치통이 시작되면 그제서야 치과에 가듯이 그저 가볍게 넘기고 나중에 문제가 발생해서야 후회한다. 어쩌겠는가, 매 스케쥴을 기억하기엔 우리 일상이 너무나 바쁜 것을.

2. 믿음 직한 정비공 찾기

“ 초보자를 위한 자동차 구입하기 (Buying a Car for Dummies)” 라는 책을 보면 저자는 “네가 필요로 하기전에 좋은 정비공을 찾아라” 라고 조언한다. 작은 서비스부터 시작해서 후에 큰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무지막지하게 부풀려진 가격이 아닌  합리적인 가격으로 믿고 맡길 수 있는 정비소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주변에 이런 정비소를 잘 알고있는 지인으로부터 소개를 받는것도 좋은 정비소를 찾는 방법이다. 물론 이런 저런곳을 시도해보며 직접 가격 비교를 하며 좋은관계를 만드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이다. 

3. 액체 레벨 체크하기

자동차가 어떤 원리로 움직이고 어떤 부품을 필요로 하는지 몰라도 괜찮다. 그저 자동차 내 액체 레벨을 체크하고 보충만 할수 있다면 어디가서 “내가 차 관리좀 하지”고 말할 수 있다. “기본적인 자동차 관리 (Auto Upkeep: Basic Car Care)” 라는 책을보면 저자는 아래의 액체들을 운전자가 주로 체크해야 한다고 전했다.

A. 엔진오일

B. 트랜스미션 용액

C. 냉각수

D. 브래이크 용액

E. 클러치 용액 (매뉴얼 트랜스미션용)

F. 윈쉴드 워셔액

G. 차동장치 유체 (Differential fluid)

H. 파워 스티어링 유체

I. 베터리 전해액 (Battery electrolytes)

4. 타이어 공기 압력 유지하기

공기가 빠진 타이어는 펑크를 유발할수 있다. 충분히 더 오래쓸수 있는 타이어인데 압력관리를 안해서 터져버리면 너무나 아깝지 않은가. 새 타이어로 교체만하면 그나마 다행인데 목숨을 위협하는 큰 사고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주의를 기울여야한다. 또한 제대로 유지된 타이어 압력은 가스 마일리지를 올리는데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즉 타이어 기압관리 하나로 타이어 수명도 늘리고 연비까지 좋아지니 일석이조인셈이다. 

5. OBD-II 리더에 투자하라

OBD-II 리더란 ‘차량진단 모듈’ 이다. 쉽게 손으로 운반 가능한 이 전자기기는 $100불 이하로 

자동차에 경고등이 들어왔을 때 무엇이 문제인지 파악해서 코드로 알려준다. 예를들면 엔진경고등이 떴을 때 무엇이 문제고 얼마나 심각한지 정비소 차를 맡기지 않아도 판단할 수 있다. 

위의 방법들은 차를 몰기 위해 철저히 지켜야하는 필수조건은 아니지만, 작고 꾸준한 관리를함으로써 큰 지출을 방지해준다. 이런 가벼운 셀프점검을 통해 자신의 차가 어떤 상태인지 알아보는 것이 나중에 자동차를 이해하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원본출처: Investopedia
Car Girl 도희 블로거

$100 기프트카드에 도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