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귤러 쓰도록 디자인된 엔진에 프리미엄 개스를 써서 얻는 유일한 확실한 결과는 돈만 더 쓴다는 사실이다. 결국 얻을 게 없다는 뜻이다.
엔진에 레귤러를 넣어도 잘 간다면, 프리미엄을 채워봐야 가속력이나 연비가 좋아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 어떤 얘기를 들었는지 모르지만, 프리미엄 개스는 연료 주입기나 연료 시스템의 다른 부품에서 나오는 찌꺼기를 깨끗하게 해주지는 않는다. 최근에 나오는 레귤러 개스는 똑 같은 청정제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프리미엄과 가장 큰 차이는 프리미엄의 옥탄 등급이 91 이상인 것에 비해 레귤러는 87인 것 뿐이다. 옥탄 등급이 높은 프리미엄 개스는 이른 연료 점화를 막아서 귀에 들릴 정도의 엔진 노킹이나 핑잉(금속이나 유리로 된 물건에 단단한 것이 부딪칠 때 나는 소리) 같은 잠재 피해를 일으킬 수도 있다. 옥탄 등급이 높으면 엔진은 더 높은 압축 비율, 더 발전된 점화 타이밍이나 터보차저나 수퍼차저 같은 강제공기 유발을 갖게 된다.
그러나 차 제작사에서 엔진이 87 옥탄 레귤러가 필요하다고 밝힌다면, 레귤러 개스만 쓰면 된다. 옥탄 등급이 높은 프리미엄 개스를 써도 차가 더 빨라지지 않는다. 그 반대는 가능한데, 옥탄 등급이 높은 개솔린이 옥탄 등급이 낮은 것보다 에너지를 덜 갖고 있기 때문이다. 적합한 엔진에 썼을 때 더 많은 힘을 배출하는 초기 점화를 하지 않고도 더 많이 압축되는 건 연료의 능력이다. 프리미엄 개스는 더 세지는 않다.
프리미엄을 써서 엔진에 더 기운이 넘칠 거라고 생각한다면, 돈을 더 많이 쓰니 얻는 것도 더 많은 걸라는 그저 심리적 현상일 뿐이다. 프리미엄을 쓰면 연비도 좋아질 거라 믿는 운전가 있지만, 그건 원인과 결과가 연결된 게 아니다.
레귤러를 넣은 엔진에서 노크 소리가 나기 때문에 프리미엄을 쓴다면, 원인이 아니라 결과만 손보는 것이다. 탄소 찌꺼기 같은 다른 이유로 인해 노크 소리가 나는 거다.
프리미엄 개스는 갤런당 20 – 60센트 더 비싸다. 레귤러가 들어갈 엔진에 더 비싼 프리미엄 개스를 넣어도 투자 수익률은 더 낮을 거다.
<이상 Cars.com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