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귤러 엔진에 프리미엄 개스? 장점은?

0
981

레귤러 쓰도록 디자인된 엔진에 프리미엄 개스를 써서 얻는 유일한 확실한 결과는 돈만 쓴다는 사실이다. 결국 얻을 없다는 뜻이다. 

엔진에 레귤러를 넣어도 간다면, 프리미엄을 채워봐야 가속력이나 연비가 좋아질 가능성은 거의 없다. 어떤 얘기를 들었는지 모르지만, 프리미엄 개스는 연료 주입기나 연료 시스템의 다른 부품에서 나오는 찌꺼기를 깨끗하게 해주지는 않는다. 최근에 나오는 레귤러 개스는 같은 청정제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프리미엄과 가장 차이는 프리미엄의 옥탄 등급이 91 이상인 것에 비해 레귤러는 87 뿐이다. 옥탄 등급이 높은 프리미엄 개스는 이른 연료 점화를 막아서 귀에 들릴 정도의 엔진 노킹이나 핑잉(금속이나 유리로 물건에 단단한 것이 부딪칠 나는 소리) 같은 잠재 피해를 일으킬 수도 있다. 옥탄 등급이 높으면 엔진은 높은 압축 비율, 발전된 점화 타이밍이나 터보차저나 수퍼차저 같은 강제공기 유발을 갖게 된다.

그러나 제작사에서 엔진이 87 옥탄 레귤러가 필요하다고 밝힌다면, 레귤러 개스만 쓰면 된다. 옥탄 등급이 높은 프리미엄 개스를 써도 차가 빨라지지 않는다. 반대는 가능한데, 옥탄 등급이 높은 개솔린이 옥탄 등급이 낮은 것보다 에너지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적합한 엔진에 썼을 많은 힘을 배출하는 초기 점화를 하지 않고도 많이 압축되는 연료의 능력이다. 프리미엄 개스는 세지는 않다.

프리미엄을 써서 엔진에 기운이 넘칠 거라고 생각한다면, 돈을 많이 쓰니 얻는 것도 많은 걸라는 그저 심리적 현상일 뿐이다. 프리미엄을 쓰면 연비도 좋아질 거라 믿는 운전가 있지만, 그건 원인과 결과가 연결된 아니다.

레귤러를 넣은 엔진에서 노크 소리가 나기 때문에 프리미엄을 쓴다면, 원인이 아니라 결과만 손보는 것이다. 탄소 찌꺼기 같은 다른 이유로 인해 노크 소리가 나는 거다.

프리미엄 개스는 갤런당 20 – 60센트 비싸다. 레귤러가 들어갈 엔진에 비싼 프리미엄 개스를 넣어도 투자 수익률은 낮을 거다.

<이상 Cars.com 자료>

2016 도요타 코롤라 1500불 캐쉬백 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