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뉴얼 몰면 지갑이 더 두툼해지는 이유?

0
3076

매뉴얼 트랜스미션은 오토매틱보다 유지/수리가 보통 더 적다. 오토매틱은 좀 더 복잡하고 망가질 수 있는 부품과 기능이 더 많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역시 운전자의 운전 스타일에 따라 다르다.

gear-shift

오토매틱은 운전자가 기어를 변속할 때 조화를 이뤄서 움직여야 하는 수백가지 기계적, 유압식/전기 도움장치가 있다. 반대로, 매뉴얼 트랜스미션은 필요할 때 클러치와 변속을 걸어야 하는데 이 모든 걸 운전자에게 기댄다.

오토매틱 트랜스미션 액체를 교체하는 비용은 대개 100 – 200달러 범위다. 매뉴얼 트랜스미션은 또한 주기적인 액체 교환이 필요하지만, 비요은 그 절반 정도다.

트랜스미션 수리비는 차와 필요 정도에 따라 다양하다. 누수 수리는 수백달러 아래지만, 문제 원인을 찾기 위해 트랜스미션을 분해하는 게 훨씬 더 비쌀 수 있다. 그래서 많은 수리점은 내부 문제를 찾기 보다 트랜스미션 자체를 교체하라고 권장한다.

트랜스미션 교체비용 역시 많이 다르지만, 매뉴얼 트랜스미션이 대체로 더 싸서 대중차의 경우 보통 $1,500 – $3,000 선이다. 오토매틱은 더 비싸서 $2,000 – $4,000이다. 럭서리 차의 경우 새 트랜스미션은 1만달러 가까이 된다.

비용과 관련해서 신경써야 할 게 또 있다. 일부 오토매틱과 매뉴얼 트랜스미션 부품은 차 회사의 파워트레인 워런티로 커버가 된다. 많은 차의 워런티는 6만마일 정돠. 매뉴얼 트랜스미션의 클러치는 하지만 “마모” 부품으로 간주돼서 대개 워런티 범우가 1만2천마일이다. 클러치와 관련 부품은 대체로 추가 비용 서비스 계약 (또는 익스텐디드 워런티)에서 제외된다.

운전 스타일 때문에 클러치를 빨리 태운다면, 오토매틱보다 수리비를 더 많이 쓰게 될 것이다. 똑 같은 이유로, 손발의 협조가 좋지 못한 운전자라면, 매뉴얼 트랜스미션으로 기어를 더 자주 갈아먹을 수 있다.

오토매틱 트랜스미션 역시 남용으로 인해 데미지를 입을 수 있지만, 개인의 운전 스타일에 따라 마모되는 정도가 훨씬 적다. 대부분 운전자는 트랜스미션을 D에 놓고 운전자만 해서 트랜스미션에 대해 생각을 더 적게 한다. 컴퓨터 컨트롤과 다른 발전으로 인해, 현대 오토매틱은 그 이전보다 더 오래 간다.

<cars.com 참고>

연비가 무려 58?
프리우스 연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