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이크 끽 소리, 뭘 의심?

0
81 views

Q: 왜 브레이크에서 끽 소리가 나나? 왜 어떤 브레이크는 휠 캡에서 먼지가 많이 나는데, 다른 브레이크는 그렇지 않나?


A
: 차의 브레이크는 모든 레드 라이트에서 뉴튼의 운동 제1법칙을 거부한다. 움직이는 물체는 좋은 브레이크 있지 않는 한 계속 움직이게 마련이다. 그래서 브레이이크가 발명된 이후로 쭉 끽 소리를 내왔다.

차의 브레이킹 시스템에 들어가는 부품 (회전자(rotor), 브레이크 패드, 휠 등)은 진동하고 이 진동이 소리를 낸다. 브레이크 패드는 압력을 받을 때 천천히 무너지도록 설계돼 있다. 소리가 평소보다 더 찢어진다면, 브레이크 안에 들어있는 경고 시스템으로 패드가 수명이 다해간다는 뜻이다. 작은 스틸 클립이 있어서 이런 소리를 내는데 유지보수가 필요한 시점이 됐다는 소리다. 끽 소리가 호루라기 불 때 나오는 높은 톤과 같다면 문제다.

끽 소리처럼, 브레이크 먼지도 실제 상황이다. 브레이크 먼지는 브레이크에 문제가 있다는 증거는 아니다. 열과 마찰로 인해 패드가 약해지는데 이 때 먼지가 난다. 오히려 문제는 외양인데, 모든 먼지는 림을 더럽게 보이게 한다.

먼지에 들어있는 금속섬유는 부식을 일으킬 수 있고, 계속 쌓이면 결국엔 휠에 새겨진다. 패드를 세라믹 브레이크로 교체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세라믹 브레이크도 먼지를 내지만 색이 훨씬 연하고 부식되는 금속 파편이 없기 때문에 청소하기도 훨씬 쉽다.

<이상 자료: Yahoo! Autos>
<사진 pixabay.com>

당신을 기다리는 색다른 여행, 토요타 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