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차 타이어는 얼마나 오래 갈까요?

0
4623

품평이 괜찮은 타이어 업소에는 손님에게 언제 새 타이어로 바꿔야 할지 알려줄 지식이 풍부한 직원이 있게 마련이다. 직원이 데이터베이스에 들어있는 손님의 차 정보를 찾아서 차의 휠과 타이어 사이즈를 체크하고, 차에 맞는 어떤 제품이 업소에 있는지 알려줄 것이다.

How-Long-Should-Tires-Last

그렇다 해도 손님으로 미리 알고 있으면 좋을 게다. 필요한 타이어 타입은 뭔지, 싼 타이어를 구입해서 볼 수 있는 손해는 뭔지, 좀 더 비싼 타이어를 사면 뭐가 더 좋은지 알면 유리한 게 있다.

 

  1. 중고 타이어는 절약에는 도움이 되지만, 과거에 타이어 바람을 제대로 채우고 운행했는지, 그리고 거칠게 운전한 건 아닌지 알기 어렵다. 이런 요인들로 인해 타이어 마모가 더 빨라지고 운전자가 위험한 상황에 놓인다.

 

  1. 타이어를 고를 때, 운전할 도로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도로 상태가 좋지 않다면, 팟홀을 흡수할 수 있는 타이어 사이드월(sidewall – 바람 들어간 타이어의 접지면(tread)과 테두리(rim) 사이의 부분)이 더 높은 걸 고른다. 더 낮은 타이어가 더 공격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승차감이 좋지 않고 타이어 펑크에 더 약할 수 있다.

 

  1. 어떤 타이어가 필요한지 모른다면, 차 회사의 권고를 따른다. 프로 엔지니어는 차의 특성에 가장 잘 맞는 타이어를 보통 고르게 되는데, 핸들링, 승차감, 연비를 다 고려한다. 대부분 현대식 차에는 이런 정보가 운전자석 문 기둥에 적혀있다. 또는, 타이어 제작사의 웹사이트에 들어가서 차의 연식과 모델을 입력하면 정보를 얻을 수 있다.

 

  1. 눈이 안 오는 지역에 산다면, passenger 또는 touring 타이어가 적합하다. 그렇지 않다면, 눈이 녹을 때까지는 겨울에 쓸 수 있는 윈터 타이어 세트를 고려해야 한다.

 

  1. 차 회사에서 처음 달았던 것보다 더 크고 넓은 타이어를 사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다. 높아진 높이 때문에 타이어가 펜더에 더 부딪히게 되고, 접촉면의 모양이 바뀌어서 차가 물 위를 지나갈 때 차가 미끄러질 수 있다.

 

  1. 타이어의 수명은? Consumer Reports에 따르면, 4계절용 타이어는 보통 4만 – 10만마일을 간다. 타이어 수명을 최대화하려면, 타이어 바람을 잘 지켜주고 오너 매뉴얼에 따라 주기적으로 위치를 바꿔준다. 두 가지 다 잘 지키면 타이어가 균형있게 마모된다.

 

  1. 저 저항 마찰 타이어가 주유비를 아껴주는데, 타이어가 돌 때 에너지를 더 적게 쓴다. California Energy Commission에 따르면, 타이어 연비가 최대 4.5%까지 좋아진다.

<이상 Truecar.com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