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차를 구입할 때 ‘이것’만 확인하면 $200 아낀다!

0
1,154 views

기술이 발전하면서, 타이어를 포함해 다음 차를 구상할 때 고려해야 할 게 많다. 새차나 중고차를 살 때, 어떤 타이어가 달려있는지, 교체 비용은 얼마안지, 잠재 편의 요소는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새차를 사는 동안 흥분되는 마음에 쉽게 놓치기 쉽고 당연한 걸로 여겨지는 게 타이어다. 그러나 타이어는 주요 요소이고 자주 갈 수 있는 거다. 타이어 사이즈와 모델은 사양이나 특정 옵션 패키지와 자주 연관되어 있다. 외관에 혹해서 차를 고르면 다른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큰 휠에 둘러싸인 타이어는 멋있어 보이지만, 교체 비용이 비싸고 승차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일반적으로, 키 큰 측벽을 가진 타이어가 있는 적은 휠이 더 싸고 실용성이 더 있다.

Consumer Reports 에서 제공하는 Q&A 를 통해 새차를 살 때 제대로 된 타이어를 고르는 방법을 알아보자.

<2018년형 Toyota Highlander>

  • 어떤 타입의 타이어인가?
    요새 나오는 대부분 새차는 4계절 타이어로 나오지만, 일부 스포츠 카와 SUV 는 여름 타이어로 나온다. 이런 고성능 타이어는 차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 건조하고 젖은 제동 수준을 적절히 맞추는데, 이런 타이어는 따뜻한 날씨에 맞춰져 있다. 여름 타이어 제동 수준은 온도가 화씨 40도 이하로 떨어지면 줄어든다. 눈 내리는 곳에서는 특히 좋지 않다.

 

  • 차에 스페어 타이어가 있는가?
    문제가 생겼을 때 다시 운행하기 위해 스페어 타이어가 있는 것만큼 좋은 게 없다. 그러나 연비 향상을 위해 차체 무게를 줄이려는 노력으로 자동차 회사들이 스페어 타이어를 없애고 있어서, 대형 스페어 타이어는 희귀해졌다. 작은 임시 스페어 타이어조차 줄어들어고 있다. 작년에 AAA 는 2017년형 모델 중 28%가 스페어 타이어 없이 나왔다고 보고했다.

전통 스페어 대신, 많은 차들은 플랫 타이어를 임시로 고치는 접착제와 인플레이터 키트와 함께 팔린다. 일부 차는 바람이 빠져도 일정 기간 주행이 되는 런-플랫 타이어로 나온다.

차를 살 때, 스페어 타이어가 있는지 체크하자. 어떤 방식이 됐뜬, 미리 플랫 타이어 상황을 고려해서 의사 결정을 내려야 한다.

 

  • Acoustic Foam은 무엇이고, 무엇을 하나?
    럭서리 카나 SUV 에는 타이어에 “acoustic foam” 이 들어있을 수 있다. 고무 같이 생긴 재료는 타이어 안에 들어가서 도로에서 전달되는 소음을 줄여준다. 타이어를 교체할 때가 됐을 때, 미캐닉은 타이어 안에 발포 고무 foam 이 들어있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그렇다면, 소리에 변화가 없도록 하기 위해 똑같은 걸로 교체해야 한다.

<사진 Toyota Pressro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