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체인지는 꼭 이걸로 하세요!

0
3182

합성 오일 (Synthetic oil)이 조금 더 비쌀 수 있지만, AAA 에서 내놓은 새 보고서는 장점이 훨씬 더 많다고 권장한다. 독립 평가에서 합성 오일은 기존 오일보다 거의 50% 더 성능이 나았다고 한다.

AAA의 59페이지짜리 보고서는 광범위한 업계 기준 테스트를 담고 있다. 합성오일과 기존오일을 8개 테스트에서 비교했는데, 찌꺼기 형성, 저온 성능과 산화점도 등을 분석했다. AAA 분석 결과를 보면, 합성오일은 레귤러 오일보다 중요한 엔진 부품을 47% 더 잘 보호한다. 합성오일은 악화를 훨씬 더 잘 막아줘서 새차에 더 도움이 된다. 특히 터보차지드 엔진이 장착된 차와 가다 서다를 자주 반복하는 차, 토잉을 자주 하는 차, 매우 덥거나 추운 기온에서 운전하는 차에 좋다.

몇몇 차는 합성 오일을 규정하고 있지만, AAA 는 모든 차에 좋다고 권한다. 운전자의 절반 정도가 합성오일이 자신의 차에 더 좋은지 아닌지를 모른다고 한다. 누군가는 합성오일이 돈만 더 벌려는 수작이라고 생각한다.

가격 차이가 웃을 일만은 아니다. 오일 체인지에서 레귤러 오일은 평균 38달러, 합성오일은 70달러다. 그러나 직접 오일 체인지를 하면 가격 차이는 줄어들어 합성오일은 45달러다. 합성오일은 레귤러보다 고장에 더 저항력이 강해서, 오일체인지 기간이 더 길어진다.

AAA는 보고서에서 “차 회사에서 승인한 레귤러 오일은 차 엔진에 악영향을 주지 않지만, 추가 30달러 더 써서 오일 체인지를 한다면 장기간에 걸쳐 핵심 엔진 부품 보호가 더 잘 되서 오히려 절약이 된다”고 밝혔다.

<사진 pixabay.com>

혁신에 혁신을 더하다, 토요타 프리우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