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만 잘라 차 안에 넣어두면 자동차 악취가 사라진다?

0
12,084 views

 

직장인 A양은 요즘 차를 탈 때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악취에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어디서 이런 냄새가 나는 것일까? 구석구석 청소를 해보고 창문을 모두 열고 환기를 해보지만, 그때만 반짝 냄새가 사라질 뿐 이내 악취는 다시 올라온다. 도대체 그 원인은 무엇이며 해결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자동차 악취의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먼저는 운전자 및 동승자로부터 생긴 것들이다. 자동차 시트는 승객들의 몸으로부터 나오는 여러 가지 것들을 받아들이게 된다. 여기에는 땀, 눈물, 때로는 배설물이 있을 수 있다. 이 같은 것들이 오랜 기간 자동차 시트에 닿게 되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악취를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여름철에 땀에 찌든 셔츠 등을 입고 그대로 차에 오르거나 스티어링 휠, 기어 레버 등을 만지다 보면 나도 모르게 땀 냄새가 차 안으로 스며들게 된다.

다음으로 자동차 자체의 노후 부품이나 관리 부족으로 인해 악취가 나는 경우가 있다. 대표적으로 여름철 에어컨을 틀 때 나오는 곰팡이 냄새다. 에어컨 사용 시 물기가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습한 환경이 조성되면 차량 공조 장치 내부에 실제로 곰팡이가 피게 된다. 자동차 내부 마감을 하는 실링이나 플라스틱의 경우도 노후 된 부품의 경우 특유의 오래된 차 냄새를 나게 하는 요인이 된다.  또한 오염된 자동차 천정이나 카펫에 떨어진 음식물 부스러기, 수납공간에 넣어둔 종이류들이 물에 젖은 채로 장시간 보관되어 있다면 여기에서도 악취가 날 수 있다.

커피 찌꺼기를 말려서 차 안에 두면 담배 냄새를 없애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걱정할 필요는 없다. 이 같은 냄새는 생각보다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자동차 악취 제거는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으로도 할 수 있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커피 원두다. 먹지 않고 남은 커피 원두가 있다면 그물망 등에 넣어 차 안 구석구석에 숨겨두면 악취를 없앨 수 있다. 특히 담배 냄새의 경우는 커피 찌꺼기를 말려 사용하면 더욱 좋다.

사과 반쪽 깎아 차 안에 하루 동안 넣어두면 악취를 없앨 수 있다는 말도 있다. 또한 레몬이나 귤껍질도 차 안 냄새를 없애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간혹 귤껍질 또는 녹차를 마시고 나서 입을 말려 차 안에서 태우는 방법을 권하기도 한다. 그러나 차 안에서 불을 피우는 것은 무척 위험한 행동이니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실제 사용자들의 경험을 살펴보면 커피나 귤껍질 등은 실제 효과가 크다고 하니 믿어볼 만하다.

사과 반쪽을 잘라 껍질을 벗겨 차 안에 하루동안 두면 악취가 사라진다고 한다

차안 곰팡이로 인한 냄새는 전용 제거제를 자동차 용품점 또는 대형 할인마트에서 구매해 사용하면 좋다. 섬유나 카펫 등에 찌든 냄새를 없애주는 탈취제도 큰 도움이 된다. 에어컨 또는 히터에서 나는 냄새는 차량 내부 필터를 교환해줌으로써 잡을 수 있다. 에어컨 또는 히터로 인한 냄새가 아니라면 엔진 오일이 새어 타고 있거나 냉각수가 어느 곳에서 샐 수 있으니 이럴 경우에는 엔진 구석구석을 살피는 것도 잊지 말자.

자동차 악취는 운전을 방해하고 스트레스의 근원이 될 수 있다

남부 캘리포니아와 같이 햇볕이 좋은 지역에서는 하루 날을 잡아 차량 카펫과 시트 등을 다 들어내고 구석구석을 청소 후 전용 세정 제품을 뿌려 일광욕을 하는 것도 좋다. 특히 햇볕은 곰팡이나 기타 악취를 내는 물질을 없애는 천연 탈취제다. 갑자기 내 차에서 냄새가 나기 시작한다면 여기 소개한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보면 어떨까? 쾌적한 자동차 실내는 안전운전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