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 알려진 개솔린 절약 방법은?

    0
    51 views

    요즘 개솔린 가격은 그래도 싼 편이지만,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더 개솔린을 아낄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된다. 그러다 보니 온갖 연비 절약 비법이 나돈다. 그 중에서는 실제와 다른 잘못된 정보도 많다. Cars.com 에서 몇 가지 잘못된 정보를 소개했다.

    • 아침이나 밤에 개솔린을 넣어야 더 많은 넣을 수 있다
      이런 얘기를 오래 들어왔다. 이유는, 연료가 찰수록 연료가 더 밀도가 높기 때문이라는 거다. 밀도가 더 높은 연료는 같은 공간이라도 더 많은 에너지를 함유하고 있어서, 같은 돈에도 더 많은 효용 가치가 있다는 거다. 밀도는 온도와 함께 변하는데, 지하 연료 저장고는 지면에서 15 – 20 피트 아래 있어서 연료의 온도는 화씨 55도 주변에 머문다.하지만 실제로는 온도에 따라 개솔린 밀도가 그리 차이 나지 않는다고 한다. 개솔린이 지하 탱크에 막 들어가서 충분히 차가워질 여유가 없을 때에나 개솔린의 밀도가 떨어진다고 한다. 연료 온도는 빠르게 안정을 찾아서, 연료 온도의 차이에 따른 밀도 차이가 날 가능성은 그리 크지 않다.
    • 주유 노즐이 멈춘 후에도 개스 탱크를 더 채워도 OK
      주유 노즐이 멈춘 후 개솔린을 조금 더 넣어도 큰 효과가 없다. 특히 개솔린은 주유소의 저장 탱크 어딘가로 돌아가기 때문에 실제 개솔린이 더 나오지도 않는다고 한다. 오히려 차의 증발 통제 시스템에만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연료 증기가 대기로 빠져나가지 못하게 하는 장치이다. 이 시스템은 액체 개솔린이 아니라, 개솔린을 다 채웠을 때 개스 탱크 밖으로 분출되는 증기를 다시 태우도록 설계돼 있다.
    • 틀린 옥탄 연료를 쓰면 워런티가 무효가 된다.
      가능성은 없지만, 전혀 틀린 것도 아니다. 어떤 차 회사들은 틀린 옥탄 개스를 장기간 사용하면 엔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주장한다. 2010년형 Acura RDX의 오너 매뉴얼에는 “장기간 레귤러 개솔린을 사용하면 엔진에 문제가 일어날 수 있다”라고 적혀있다.
      그러니 오너 매뉴얼을 주의깊게 읽어본다. 매뉴얼이 두꺼워서 펴기가 좀 겁나지만, 유용한 정보가 많이 들어있다. 레귤러 개솔린을 딱 한 번 썼다고 워런티가 무효가 될까- 아니다. Acura RDX 처럼 프리미엄 개솔린을 권장하는 차 회사들도 위급 상황에서는 낮은 옥탄을 사용해도 괜찮다는 걸 인정한다. 물론 프리미엄을 강추하지만.

    <사진 pixabay.com>

    그래도 뭐니 뭐니 해도 차가 기름을 덜 먹는게 최고 아니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