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후방 충돌 방지! 운전자를 위한 보조 안전 기술 추가

0
1583
첨단 운전자 보조 기술을 적용한 2021 기아 셀토스. Photo=KIA news

기아자동차의 콤팩트 SUV 셀토스에는 동급 최강의 운전자 보조 안전장치인 ‘기아 드라이브 와이즈(KIA Drive wise)’를 만나볼 수 있다. 이는 기존 자동차 안전장치와 함께 운전자의 주의를 집중시키고 예상하기 힘든 사고 순간에 능동적으로 대비하는 기술 등을 포함하고 있다. 기아 셀토스에는 과연 어떤 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가 달려있을까? 여기 주요 5대 기술을 소개한다.

첫째,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Blind-Spot Collision Avoidance Assist-Rear, BCA-R)

운전을 하다 보면 사각지대를 확인하지 못하고 차선을 변경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사각지대에 차량 존재 여부를 표시등 또는 경고음으로 알려주는 기능은 보편적이다. 셀토스에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운전자가 사각지대 경고에도 불구하고 차선을 변경하려고 할 때 위험 단계에 따라 자세제어 장치를 통한 미세한 제동을 앞바퀴에 걸면서 차선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기능이다. 쉽게 차선을 넘지 못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으로 사각지대 접근 차량과의 출동을 피할 수 있게 해준다.

둘째, 전방 출동 방지 보조(Forward Collision-Avoidance Assist, FCA)

주행 중 갑자기 보행자 또는 자전거 등이 나타나면 어떻게 할까? 혹은 졸음운전으로 전방 시야를 잠시 놓칠 때 위와 같은 장애물이 등장한다면? 인지 후 제동 장치를 사용한다고 하면 사고를 피하기에 늦을 수 있다. 이때 FCA가 있다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이 장치는 차량 전방 갑자기 나타나는 물체를 감지하면 경고를 표시하고 충돌에 가까운 상황이라고 판단되면 자동차 스스로가 제동장치를 작동해 차를 멈춘다. 이 장치가 있다면 좁은 골목길 또는 복잡한 도심에서 자주 일어나는 보행자, 자전거와 사고 등을 미리 막을 수 있다.

셋째, 차선 유지 보조(Lane Keeping Assist, LKA)

주행 중 차선을 벗어났을 때 이를 감지해 경고를 하는 차선 이탈 방지 장치는 이제 쉽게 만나볼 수 있는 안전 기술이다. 하지만 셀토스에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간 LKA가 있다. 이는 차선을 감지 스티어링 휠 조작을 돕는 기능을 제공하며 반자율주행에 있어서 없어서는 안 될 핵심 기술로 평가받는다. 실제 이 장치는 프리웨이를 달릴 때 운전자의 두 손을 조금은 여유롭게 해 줄 수 있는 편의장비로도 인기가 높다. 하지만 운전자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거나 일정 시간 스티어링 휠에서 손을 떼면 다시 잡으라는 경고가 나오기 때문에 늘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다.

넷째,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Rear Cross-Traffic Collision-Avoidance, RCCA)

주차를 위해 후진을 할 때 접근하는 물체가 있다면? 최근 후방 사각지대에서 접근하는 물체를 감지 경고 표시나 소리를 내는 장치가 눈길을 많이 끈다. 하지만 셀토스에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RCCA가 적용됐다. 이 장치는 후방 교차 출동이 예상되면 스스로 제어 장치를 작동하고 경고 표시와 사운드를 낸다. 실제 운전 시 후측방 사각지대 접근 물체로 인한 사고는 쉽게 피할 수 없는 경우로 이 같은 장치가 없다면 곤란한 상황에 부닥칠 수 있다. 특히 도심이나 주택가 근처에서 후진할 때 뒤로 접근하는 보행자 또는 아이들로부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 RCCA는 중요한 운전 보조 기술이다.

다섯째, 안전 하차 보조 시스템(Safe Exit Assist, SEA)

아이들을 뒷좌석에 태울 때 보통은 뒤에서 접근하는 자전거나 자동차를 확인 후 도어 잠금을 푸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운전자가 접근 물체를 다 확인했다고 믿고 있어도 예상치 못한 곳에서 접근하는 물체가 있을 수 있다. 이럴 때 만약 하차한다면 사고에 노출될 수 있다. SEA 운전자 보조 장치를 활성화시키면 도어 잠금을 풀었다 해도 뒤에서 접근하는 물체는 자동차가 감지 잠금이 풀리지 않도록 돕는 기술이다. 아이와 함께 복잡한 마켓을 가거나 등교를 위해 하차 시 SEA가 있다면 정말 큰 도움이 된다.

셀토스는 5대 첨단 운전자 보조 기술을 더한 ‘기아 드라이브 와이즈’를 통해 경쟁 모델보다 한발 앞선 상품성과 신뢰를 약속한다. 콤팩트 SUV 중 앞선 성능과 첨단 안전 기술을 갖춘 모델을 찾는다면 셀토스만 한 모델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