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차 리스하면 월 100불 절약

0
1383

매달 적은 비용으로 차를 탈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해 최근 자동차 리스에 대한 인기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한 자동차 딜러의 모습. [AP]

최근 몇 년 사이 자동차 리스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과거에는 고급 자동차의 리스 수요가 많았으나 요즘엔 중소형 차량도 2~3년 단기 리스하는 고객이 많아졌다. 매달 저렴한 비용으로 새차를 탈 수 있다는 점이 자동차 마니아들의 구미를 당기는 것이다.

하지만 리스를 했을 때 반납 과정 등 감수해야 할 불편도 적지 않다. 따라서 본인의 여러 상황을 꼼꼼하게 분석한 후 구입과 리스 중 알맞은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자동차 구입에 비해 리스의 가장 큰 장점은 동일 차종일 경우 매달 납부하는 금액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이다. 소비자 조사기관인 컨수머리포트(Consumer Reports)의 분석에 따르면, 2만 4130달러에 판매되는 혼다 어코드 신차의 6년 융자 구매와 3년 리스의 월납부 금액은 100달러 이상 차이가 난다. <표 참조>

리스는 새 차의 구입가격에서 리스가 끝날 때의 중고차 가격을 뺀 가격을 계약 기간 만큼 나눠 내기 때문에 월 납부금 부담은 줄어들 수 밖에 없는 것이다. 다운페이먼트가 요구되지 않는 점도 리스가 가지고 있는 매력적인 조건 중 하나이다. 차를 리스해 주는 딜러나 은행 등이 자동차 소유권을 갖고 있고 사용자는 임차를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밖에 리스의 이자율이 신차 구입 융자보다 저렴해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반면 리스의 치명적인 단점은 계약 기간 만료 시 차를 반납해야 하는 점이다. 옵션에 따라 리스한 차를 구매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리스 기간에 납부한 금액은 모두 사라지게 된다.

즉, 리스 기간의 자동차 가치를 월 단위로 환산해 납부하면서 계약 기간이 만료되면 새 차를 다시 리스하는 사이클이 반복되는 것이다. 이에 반해 구입의 경우, 융자금만 상환하면 본인이 계속 소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주로 장거리를 운전하는 운전자라면 리스는 다시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리스는 1년간 1만2000마일에서 1만 5000 마일까지의 마일리지 제한 규정이 있기 때문이다. 사용 마일을 더 늘릴 수는 있지만 이럴 경우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또, 리스 만기로 자동차 반납시 차에 손상이 있을 경우 수리비가 청구되므로 평소 주의가 필요하다.

홍희정 기자

자동차 구매 vs. 자동차 리스!! 당신의 선택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