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는 네 짝을 한꺼번에 갈아야 하나요?

0
3504

다른 타이어 세 개에 타이어 홈이 충분히 남아있다면 타이어 한 개만 안전하게 바꿀 수 있다.

옛날과 달리 요새 차는 타이어 네 개가 똑같다. 타입도 같고, 모델도 같고, 마모되는 정도도 같다. 이유는 간단하다. 가속을 하든, 브레이크를 밟든, 코너링을 하든 똑같이 움직이는 타이어 네 개가 달린 차는 균형이 잡히고 예측 가능하다. 이런 요인 중 하나라도 타이어 한 개에 달리 적용되면, 견인 성분이 달라져서 성능에 균형이 깨진다.

CR-Cars-Inline-Where-Shop-Replacement-Tires-Honda-Service-06-16홈 깊이는 1인치의 32분의 1로 측정되는데, 대부분 새 타이어는 대개 홈 깊이가 1인치 중 10/32 – 12/32 정도다. 같은 차의 다른 타이어들이 원래 타이어 홈 깊이의 2/32 (최대4/32)가 없어지면, 문제가 있는 타이어만 갈아도 된다.

물론 예외는 있다. 4륜구동형의 경우 타이어 네 개를 모두 한꺼번에 교체하는 게 권장된다. 새 타이어 하나가 다른 타이어 세 개보다 지름이 더 클 수 있기 때문이다. 홈 깊이 중 32분의 1 이상이 없어진 타이어는 새 거보다 더 빨리 돌게 되고, 그 차이로 인해 4륜구동 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전륜이나 후륜 구동형 차에서도 타이어 교체 지침은 비슷하다. 타이어 네 개의 홈이 절반 이상이 없어졌다면, 한 개만 교체하면 휠 중 하나가 다른 것보다 더 천천히 돌기 때문에 전체 견인 컨틀롤과 브레이크 잠금 방지 시스템에 문제가 생긴다. 2륜구동형의 경우 더 좋은 접근방법은 같은 차축에 있는 타이어 두 개를 동시에 바꾸는 거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오래 된 타이어의 홈이 많이 닳았다면 타이어 네 개를 한꺼번에 바꾸는 거다.

타이어 한 개 이상을 사는 걸 피하는 한 방법은 새 타이어의 홈을 깎아내서 다른 타이어에 있는 깊이와 맞추는 거다. 일부 타이어 딜러는 추가 돈을 받고 타이어 홈을 깎아준다.

타이어 한 개만 교체하기로 결심하면, 다른 타이어와 같은 모델, 사이즈, 홈 패턴이 같은 걸로 해야 한다. 다른 브랜드나 모델의 타이어를 사면 견인력과 마일 당 회전수가 많이 다를 가능성이 크고, 다른 속도로 닳게 된다.

타이어 한 개를 바꾸든 더 이상 바꾸든, 타이어 전문가들은 새 타이어를 뒷축에 넣으라고 조언한다. 새 타이어를 앞에 달면, 뒷축에 있는 오래 된 타이어가 수막현상 (자동차가 빗길을 달릴 때 타이어의 접지면에 생기는 수막으로 미끄러지는 현상)에 더 취약해질 수 있어서 차가 한 쪽으로 기울수도 있다.

<이상 cars.com 참고>

가족을 위한 베스트 차도요타 하이랜더 외부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