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엔진에 레귤러 개스 주유? 최악의 결과는!

0
1213

프리미엄 개스를 써야만 하는 엔진에 레귤러 개스를 넣었다간 워런티가 무효가 있다. 레귤러 개스가 심각한 엔진 노크나 연료의 조기 점화
(pinging)
발생시켜 피스톤이나 다른 엔진 부품에 데미지를 주면 워런티 무효가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높다.

 

예를 들어 GM 프리미엄 개스를 넣어야 하는 차의 오너 매뉴얼에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옥탄 등급이 91 이상인 프리미엄 언레디드 개솔린을 사용하라. 옥탄이 91보다 적다면, 엔진에 피해가 가서 워런티가 무효가 있다. 91 이상 옥탄이 들어간 개솔린을 심각한 노킹 소리가 들리면, 엔진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

 

하지만 이는 프리미엄 개스 사용을 의무화한 엔진에만 적용된다. 일부 회사들은 프리미엄 개스를 권장하지만 레귤러나 미디엄 옥탄 개스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밝힌다. 보통은 낮은 등급의 옥탄 개스를 쓰면 성능이 떨어진다고 회사들은 경고한다. 성능 저하가 눈에 정도로 발생하거나 엔진 노크가 일어나면, 회사들은 프리미엄 개스를 사용하기 시작하라고 권고한다.

 

최신 엔진을 감독하는 컴퓨터는 점화 시스템이 낮은 등급의 옥탄 개스를 어느 수준까지 받아들이도록 적용할 있다. 레귤러 개스를 쓰면, 연비와 가속이 일정 정도 떨어진다. 레귤러 개스는 낮은 옥탄을 함유하고 있어서, 연료 조기 점화에 취약하다. 프리미엄 개스를 쓰도록 설계된 엔진에 레귤러 개스를 장기간이나 짐을 많이 싣고 쓰면 엔진 노크가 생길 있다. 그럼 피스톤, 밸브, 스파크 플러그에 데미지가 간다. 노크 센서가 있고 스파크 타이밍을 지연시키는 기능이 차에 있기 때문에, 운전자가 노킹을 들을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프리미엄 개스가 불필요하다는 뜻은 아니다.

 

프리미엄 권장 차에 레귤러 개스를 가끔 쓰는 문제가 없겠지만, 지속 사용은 좋은 습관은 아니다.

 

결론적으로 말해, 오너 매뉴얼을 체크하라. 프리미엄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다면, 그걸 따라야 한다. 개스 가격 아낀다고 나중에 다칠 있다.

<이상 Cars.com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