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신차, ‘쏘렌토’ 테스트 결과 6대 장점과 3대 단점

0

안팎으로 중요한 업그레이드를 한 덕택에 2021년형 Kia Sorento 는 기존 경쟁자인 Ford Explorer, Honda Pilot, Toyota Highlander 와 Volkswagen Atlas 에 더 위협적인 라이벌이 됐다고 Cars.com 에서 평가한다.

신형 Sorento 는 날렵한 외부 디자인을 자랑스럽게 선보였는데, 2021년 후반에 선보일 플러그인 하이브드까지 포함해 이제는 네 가지 엔진으로 다양해졌다. 내부 품질도 한 단계 더 나아져 Sorento 의 가장 강력한 특성 중 하나가 됐다. Cars.com 이 최근 테스트 드라이브를 한 결과 Sorento 는 럭서리 모델이라고 불러도 좋을 것 같다.

그래서, 2021년형 Sorento 는 새로 추가된 안전/테크 터치를 포함해 장점을 많이 갖고 있다. 그럼 단점은- 아마도, 3열은 여전히 어린이나 참을성이 많은 성인에게만 유용하다. 또한 짐 공간도 여전히 넉넉하지 않다. Cars.com 에서 정리한 2021년형 Kia Sorento 의 장단점을 살펴보자.

여섯 가지 장점

1. 럭서리 인테리어

테스트한 트림은 최상급인 SX-Prestige X-Line 으로 가장 팬시하다. 기본형 Sorento 가 3만달러 정도에서 시작하는 데 비해 1만달러 이상 더 비싸다. 적은 돈은 아니지만, 실내 품질과 재질은 돈 값을 제대로 했다. 우드 트림, 누비로 된 가죽과 덜 번쩍거리는 표면 덕택에 럭서리해 보인다. 굳이 럭서리 브랜드를 선택할 필요를 못 느낄 정도다.

2. 안정된 승차감

2021년형 Sorento 는 잘 하는 게 하나 뿐이지 않다. 테스트 기간 내내 Sorento 는 날렵한 외부와 우아한 내부에 어울릴 드라이빙 다이내믹스를 입증했다. “안정되면서도 자신감이 넘치는“ 서스펜션이 모두를 편안하게 받쳐주는 역할을 제대로 해냈다. 20인치 얼로이 휠은 승차감을 조금 더 딱딱하게 했다.

3. 강력한 엔진 선택권

191마력, 2.5리터 4기통이 기본형이고, 281마력 터보 엔진은 운전 재미를 더 안정되고 흠잡을 데 없게 만들어 준다.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도 선택할 수 있다. 연비가 좋아졌는데, 터보에 4륜구동형인 테스트 모델 조차도 연비가 갤런당 21/28/24 마일 (도심/고속도로/혼합 순서)을 기록한다. Sorento Hybrid 의 연비는 39/35/37 로 더 높다.

4. 기본 안전 사양

모든 2021년형 Sorento 는 보행자 감지, 운전자 주의 경고 시스템, 조절형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보조, 자동 차선 중앙 유지, 뒷자리에 아이나 애완동물을 두고 내리면 자동 경보를 보내주는 등 여러 안전 기능이 기본으로 장착됐다. 사각 감지 모니터도 옵션인데 써보면 팬이 될 것이다. 다른 차, 자전거, 보행자와 뒤섞이기 쉬운 도심 주행에서 특히나 유용하다.

5. 최대 7인승

Kia Sorento 는 휠베이스가 좀 더 길어져서 내부 공간이 넓어졌다. 1열과 2열의 공간은 충분하고, 3열이 있는 것도 많은 SUV 샤퍼에게 플러스 점수다. 2열 벤치가 기본형이지만, 옵션인 캡틴 체어를 선택하면 3열로 가는 게 훨씬 간편해진다.

6. 괜찮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Sorento 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빠르고, 이해하기 쉽고, 메뉴도 간결하다. 기본 터치스크린은 8인치이고, 옵션은 10.25인치다. 한 가치 추가된 똑똑한 기능은 Find My Car 로, Sorento 의 주변을 사진으로 찍어 스마트폰 앱을 통해 운전자에게 전송한다. 주차장에서 차를 잃어버리는 건 이제 과거의 일이 됐다.

단점

1. 아담한 3열

USB 포트와 저장공간 같은 게 3열에 들어있는 건 좋지만, 오래 앉아있는 건 피하고 싶을 거다. 성인에게는 아담한 사이즈다.

2. 경쟁력 처지는 짐 공간

짐 공간 관련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아, Toyota Highlander 와 VW 에 비해 뒤처지는 게 보인다. 3열을 쓸 때 그 뒤 공간은 6.6평방 피트이고, 접어도 22.1평방 피트다.

3. Telluride 의 짙은 그늘

몇 천 달러를 더 주면 더 넓은 공간이 나오는 Telluride 가 같은 형제끼리 다툼을 일으킨다. 집안에 잘난 형제가 있는 게 골칫거리다.

<사진 Kia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