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는 안전할까? ‘차 도난’ 더 긴장해야 할 모델 20개

0

차 도난이 미 전국에서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일부 모델의 소유주들은 특히나 더 긴장을 해야 할 것 같다. 고속도로 안전 보험 공단(IIHS)에 따르면, 가장 많이 도난 당하는 차 리스트에서 상위에 오르던 럭서리와 스포츠카 대신 최근에는 Hyundai 와 Kia 도난이 늘고 있다. 이 두 회사의 일부 모델에는 엔진 도난방지 장치가 없어서 도난이 늘고 있는 걸로 분석됐다.

가장 많이 도난되는 모델을 알아보기 위해 2022 HLDI (고속도로 도난 자료 재단) 조사는 전체 도난 손실(보험 대상 차의 실제 가치를 반영하는 전체 보험 도난 청구 기준)을 살펴봤다. 도난 빈도는 더 인기 있는 차가 더 많이 도난되는 현실을 반영하기 위해 보험에 가입한 차 1천대 당 청구 건수로 결정됐다. 더 비싼 차가 꾸준히 차 도둑의 타깃이 더 많이 되고 있지만, Hyundai Accent, Kia Rio 와 Kia Sportage <바로 아래 사진> 가 상위 20위권에 들어왔다. 아래는 2019 – 2021년형 중 가장 많이 도난된 모델이다.

1. Dodge Charger SRT Hellcat

2. Dodge Charger HEMI

3. Infiniti Q50

4. Dodge Challenger

5. Land Rover Range Rover 4륜구동형

6. Land Rover Range Rover Sport 4륜구동형

7. Nissan Maxima

8. Kia Rio

9. Dodge Charger

10. Honda Accord

11. BMW X7 4륜구동형

12. Chrysler 300

13. Kia Sportage

14. Ram 3500 crew cab LWB 4륜구동형

15. Ford F-350 SuperCrew 4륜구동형

16. Kia Sportage 4륜구동형

17. Ford F-250 SuperCrew 4륜구동형

18. Honda CR-V

19. Dodge Durango 4륜구동형

20. Hyundai Accent <사진>

  • 내 차가 위험한가?
    럭서리 모델과 스포츠 카는 여전히 차 도둑의 타킷이다. Range Rover 파생 모델 두 개와 네 가지 Dodge 머슬 카는 10개 상위 도난 모델에 속한다.
    Toyota Prius 는 리스트에 들지는 않았지만, HLDI 조사에 따르면 하이브리드의 촉매변환 장치(catalytic converter)는 특히 도난 대상이었다. 2021년 조사를 보면, 2004 – 9년형 Toyota Prius 에서 도난된 촉매변환 장치의 2020년 전체 손실은 2018년 대비 18배가 증가했다. Honda Accord 소유주 중 19인치 휠을 갖고 있다면 기본 휠 사이즈보다 도난 빈도가 4배나 더 많다는 걸 유의해야 한다.
  • 차 도난 예방법
    차 회사나 모델에 상관 없이, 소유주는 차 도난을 예방할 수 있다. 국립 보험범죄국은 항상 아 문을 잘 잠그고, 창문은 완전히 닫고, 차는 불이 잘 들어오는 곳에 세우라고 권장한다. 또한, 경보기, 브레이크 잠금 장치와 휠 잠금 장치 같은 걸 쓰면 도난 예방에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차에 도난 장치가 돼 있지 않다면, 스마트 키나 퓨즈 절단기 같은 서비스 용품을 구입해서 설치할 수도 있다.

<사진 각 차 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