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토요타 타코마가 공개됐다. 이번 타코마는 2016년 이후 첫 신형 모델이지만 이전 세대가 2005년 당시 프레임을 택한 모델이었기에 사실상 18년 만의 큰 변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24 토요타 타코마는 8개 트림, 3개의 파워트레인을 비롯해 다양한 적재함 사이즈 모델을 출시한다.
먼저 모든 타코마에는 터보차저 엔진이 기본으로 자리한다. 기본형 타코마에는 출력을 다소 줄인 228마력 2.4리터 4기통 터보 엔진이 장착되며 기본형이 아닌 경우 278마력 2.4리터 터보 엔진을 만날 수 있다. 6단 수동 변속기가 제공되는 기본 트림을 제외하고 대부분 타코마는 8단 자동 변속기를 기본으로 한다.
구동 방식은 LSD(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가 장착된 뒷바퀴 굴림을 기본으로 한다. 여기에 2단 트렌스퍼 케이스를 더한 파트타임 사륜구동을 고를 수 있으며 전자식 리어 록킹 디퍼렌셜도 사용할 수 있다. 험로 주행을 위한 전용 모델의 경우 2단 트렌스퍼 케이스가 장착된 항시 네 바퀴 굴림 구동 방식을 적용했으며 브레이크는 타코마 최초로 네 바퀴 모두 디스크 방식을 사용한다.
2024 토요타 타코마는 풀사이즈 픽업트럭인 툰트라에 사용된 TNGA-F 플랫폼을 공유한다. 하지만 전체적인 크기는 이전 타코마와 크게 다르지 않다. 다만 휠베이스가 4.5인치 늘어난 덕분에 더 넓은 실내 공간과 개선된 승차감을 제공한다.
베이스 모델 엑스트라 캡은 문이 두 개 있고 뒷좌석이 없다. 다만 좌석 뒤 수납공간은 비교적 넉넉하게 쓸 수 있다. SR, SR5, TRD 프리러너의 경우 엑스트라 캡을 통해 최대 6피트 침대 구성도 만들 수 있어 차박에 어울린다. 더블캡 모델은 4개 도어와 5피트 또는 6피트 침대가 가능한 5인용 좌석을 만날 수 있다.
2024 토요타 타코마의 가장 큰 매력은 오프로드 주행성을 더욱더 키운 TRD 프로와 함께 공장 출고 시 오버랜드 튜닝을 거쳐 나오는 트레일헌터 트림이라 할 수 있다. 먼저 TRD 프로 트림은 험로 주행을 위해 상부 컨트롤 암을 수정하고 무게를 덜어냈다. FOX 완충기가 장착되며 다이얼을 통해 3가지 압축 댐핑 설정을 수동으로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전자 제어식 프런트 스웨이바 연결 해제 기능과 함께 일반 SR5 트림보다 진입각과 이탈각 등이 크게 개선됐다. 여기에 TRD 전용 18인치 휠에 33인치 타이어와 ARB 메탈 리어 범퍼, 알루미늄 스키드 플레이트 등을 달았다.
트레일헌터 트림은 험로 주행을 위한 더 많은 기능을 더했다. 여기에는 ARB의 위치 감지형 2.5인치 모노튜브 댐퍼를 적용했고 리어 댐퍼에는 별도의 리저버가 제공된다. 여기에 5피트 또는 6피트 크기 침대와 유틸리티 바, 강철 리어 범퍼, TRD 프로와 동일한 타이어와 지상고를 갖췄다. 또한 도하를 돕는 스노클 공기흡입구가 동반석 A 필러에 장착되며 록 레일 세트가 표준으로 제공된다. 여기에 고강도 강철 스키드 플레이트를 장착, 트럭 하부를 보호한다.
2024 토요타 타코마는 인테리어에서도 놀라운 변화를 거쳤다. 트림에 따라 중앙에는 14인치 터치 디스플레이가 장착되며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도 만날 수 있다. 여기에 TRD 프로에는 세그먼트 최초로 다이내믹 퍼포먼스 시트가 장착돼 오프로드 주행 시 편안함을 돕는다. 또한 토요타 세이프티 센스 3.0 첨단 안전장치들 역시 기본으로 제공된다.
역대급 변화를 거친 2024 토요타 타코마. 최근 늘어나는 레저용 픽업트럭 수요를 맞추기에 부족함이 없는 성능과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특히 트레일헌터와 같이 극한의 오버랜드 여행을 즐기는 이들을 위한 모델까지 준비한 것은 신형 타코마의 경쟁력이 더욱더 돋보이는 부분이다. 2024 토요타 타코마의 가격과 트림별 자세한 옵션 등을 판매 시기에 맞춰 공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