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매자들이 염두에 두는 모델이 바로 CPO(Certified Pre-Owned)라 불리는 인증 중고차다. 이 모델이 좋은 이유는 워런티나 기타 혜택에 있어서 일반 중고차보다 유리한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증 중고차도 종류가 많고 브랜드가 다양하기 때문에 선택에 있어서 어려운 점이 있다. 이럴 때 활용할 수 있는 자료가 바로 ‘빈센트릭 최고의 CPO 가치상’이다.
CPO 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가치로 평가받는 빈센트릭은 2023년 최고의 CPO 가치 모델 중 하나로 기아를 택했다. 기아는 3년 연속 리오, 리오 5가 각각 준소형 승용, 해치백 세그먼트에서 최고의 인증 중고차 가치로 뽑혔고, 쏘울도 2년 연속(준소형 해치백 부문) 최고의 가치를 지닌 인증 중고차에 선정됐다. 여기에 인기 높은 쏘렌토 하이브리드는 미국 최고의 인증 중고차 가치를 지닌 하이브리드 SUV로 선정됐다.
이 밖에 기아 2개 모델이 빈센트릭 선정 최저 소유 비용 모델로 발표됐다. 수상 모델은 기아 니로로 하이브리드 SUV 세그먼트에서 미국 최저 CPO 소유 비용 모델로 선정됐고,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EV/PHEV SUV 세그먼트에서 위너를 차지했다.
인증 중고차 시장에서 기아가 두각을 나타내는 이유와 관련 스티븐 센터(기아 미국판매법인 COO & EVP)는 “자동차 시장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CPO 시장에서 기아는 성공적으로 성장해 왔으며, 이번 빈센트릭 수상으로 더욱더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미국 빈센트릭 최고의 CPO 가치 평가는 미국 내 특정 연식의 모든 인증 중고 차량을 대상으로, 총 소유 비용과 현재 시장 가격을 통합한 통계 분석을 통해 세그먼트별로 최고의 CPO 가치를 지닌 모델을 선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