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차에서 개솔린 냄새가 난다면?

1006

개솔린은 매우 불에 잘 타기에 내 차 안이나 주변에서 개솔린 냄새가 난다면 시동을 걸기 전에 이유를 미리 알아야 한다. 개솔린 냄새가 나도 몇 가지 위험하지 않은 이유가 있지만, 최악의 경우라면 매우 위험할 수 있다. Cars.com 과 함께 위험한 이유부터 알아보자.

  • 최악의 시나리오
    엔진이 돌아가는 동안 개솔린 냄새가 난다면, 시동을 끄자. 엔진이 돌아가면 배기 시스템과 엔진 안에 매우 높은 온도의 열을 낸다. 그러니 불이 붙는 걸 보고 싶지는 않을 거다. 담배를 피고 있다면, 담배를 당장 꺼야 한다.

개솔린은 매우 높은 압력 아래 연료관을 통해 연료 탱크에서 엔진으로 들어간다. 압력이 높기에 이 길을 따라 뭔가 작은 거라도 샌다면 연료를 꽤 멀리 짜낼 수 있다. 특히나 이렇게 새는 게 엔진 안이나 뜨거운 배기 시스템 근처라면, 연료에 불이 붙을 수 있다.

그러나, 차 안에서 개솔린 냄새를 맡는다면, 엔진 안에서 연료가 심각하게 새는 게 이유일 수 있다. 그래서 매연이 차의 환기 시스템을 통해 차 내부로 들어오게 된다.

이런 상황이라면 전문가의 수리가 필요하다. 개솔린 냄새가 덜 위험한 곳에서 나는 거라고 확신할 수 없다면, 토잉 트럭에 연락하는 게 좋다.

  • 새는 거 말고 다른 개솔린 냄새의 이유
    차에 개솔린을 막 넣었다면, 손, 옷이나 신발에서 개솔린 냄새가 날 수 있다. 또는 차 옆면이나 땅에 흐른 개솔린에서 나는 거다. 땅에 묻은 무지개 빛 액체는 내 차나 다른 사람의 차에서 나온 연료일 수 있다. 내 차의 개솔린 뚜껑이 헐겁거나 없을 수도 있어, 매연이 새어나올 수도 있다. 운전중이라면, 개솔린 냄새가 주변 다른 차에서 나올 수도 있다. 차를 옆으로 세워 냄새가 사라졌는지 보면 된다.
  • 그래도 개솔린 냄새가 왜 나는지 모르겠다면 다음을 확인하자.

우선, 차 아래를 살펴서 뭔가 떨어지는지 확인한다. 투명한 액체처럼 보이는 게 뭐라도 있다면, 개솔린일 확률이 높다. 한 가지 명심할 것은 여름에는 에어컨에서 떨어지는 물일 수도 있지만 개솔린 냄새는 아닐 거다. 엔진이나 배기 시스템 근처가 아닌 곳에서 떨어진 게 보인다면, 차를 서비스 센터로 가져가자.

엔진 온도가 떨어지고 후드가 손을 대도 뜨겁지 않다면, 엔진의 오일 주입 마개가 제자리에 있는지 확인한다. 오일 주입 마개가 사려졌다면, 매연이 나와서 환기 시스템을 통해 차 실내로 들어올 수 있다.

  • 그래도 난다면?
    여러 이유가 더 있을 수 있는데, 전문가의 체크를 받아야 한다.

개솔린 매연을 연료 탱크에서 엔진으로 옮기는 차의 증기 배출 시스템에서 새는 게 있다면 개솔린 냄새가 나고 체크 엔진 등에 불이 들어올 수 있다. 추가로, 개솔린이 제대로 봉인되지 않은 연료 주입구를 지나치거나 차의 환기 시스템을 통과할 수도 있다. 개솔린 냄새가 나는 또 다른 후보는 연료 탱크 배출 호스에서 새거나 연료 압력 조절기가 잘못 돼서 연료 배합 비율이 너무 높아지거나 에어 필터가 막혀서일 수도 있다. 이 모두는 심각한 문제가 아니지만, 전문가의 조언을 받는 게 좋다.

<사진 Pexel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