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활발한 활동으로 눈길을 끄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볼보다. 볼보는 안전의 대명사로 통하며 왜건과 SUV 부문에서 베스트 셀러로 인기가 높다. 볼보는 최근 친환경 자동차 시장을 위해 리차지(recharge)라는 서브 브랜드를 만들고 이를 일반 내연기관 엔진을 기반으로 한 하이브리드 모델에서부터 순수 전기차까지 확대하고 있다.
볼보 XC40 리차지는 미국 전기차 시장에서 꾸준한 인기를 끄는 모델로, 최근 유럽 시장에서 페이스 리프트를 거친 신형이 모습을 드러냈다. 기존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프런트 범퍼 페시아 일부를 변경해 신선함을 더했고, 프레임 없는 그릴 디자인을 통해 전기차의 장점과 함께 디자인적인 매력도 높였다. 여기에 새로운 어댑티브 LED 헤드램프를 적용하고 새로운 외장 컬러, 실내 트림 옵션, 휠 패턴 등을 변경했다. 이전보다 훨씬 전기차에 가까운 모습으로 바뀌었다.
파워트레인은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미국 내 판매 중인 XC40 리차지는 402마력의 힘을 내는 듀얼 모터와 78kWh 배터리를 장착한 단일 파워트레인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최대 223마일 주행이 가능하다.
신선함을 더한 2023 XC40 리차지는 전기차 분야에서 볼보의 인지도를 이어가는 모델로 통한다. 콤팩트 크로스오버 구성에 아이코닉한 디자인, 여기에 안전에서 앞서는 볼보의 장점을 전기차로 만나볼 수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끄는 모델이 분명하다. 볼보는 미국 시장을 위한 순수 전기차 모델로 XC40 리차지와 함께 크로스오버 쿠페형 디자인을 지닌 C40 리차지도 판매 중이다. C40 리차지는 볼보 라인업 중 유일하게 순수 전기차로만 만들어진 모델이다. 특히 이번 페이스 리프트를 거친 XC40 리차지의 경우 C40 리차지를 닮은 모습도 눈길을 끈다. 유럽에서는 C40 리차지의 경우 싱글 모터 버전이 더해지면서 다양한 소비자들의 니즈를 만족한다.
볼보가 공식적으로 신형 전기차 XC40 리차지의 미국 판매를 밝히진 않았지만, 미국 자동차 전문지들은 2023 모델로 올해 미국 시장을 찾을 예정이라 언급했다. 하지만 여전히 듀얼 모터 버전만을 고를 수 있을 것 같다는 전망이다. 볼보 XC40 리차지는 주행거리와 충전 시간이 경쟁 모델보다 조금 부족하다는 평가도 있다. 디자인과 실용성으로 전기차 시장에 승부를 던진 볼보. 신형 XC40 리차지의 활약을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