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뭐라고? Sonet 이다. 인도 시장을 위해 내놓은 신형 초초소형 크로스오버로, 곧 다른 세계 시장에도 선보인다고 한다. 아직은 미국에 들어올지는 확실하지 않지만, 미국 시장 특성에 비춰보면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Sonet 은 현재 미국에서 팔리고 있는 Hyundai 의 Venue 와 크기가 거의 비슷하다. 같은 Kia 만 따지면 Soul 과 비슷하고, 올해 판매 시작된 Seltos 는 Soul 과 Sportage 사이다.
Sonet 은 초초소형 SUV 로 Sportage 와 Seltos 를 줄여놓은 모양으로, 깜찍하긴 하지만 너무 작은 휠과 거품 같은 지붕이 특징이다. 작은 만큼 귀엽고, 흥미로운 디테일도 넘친다. 뒷문 뒤에 있는 바디 컬러 스트립이 블랙 지붕을 감싸고 조각된듯한 차체 옆으로까지 뻗어내린다. 저가 사양에는 차체 컬러와 같은 지붕색이 적용된다.
인테리어를 보면, 아래로 흘러내리는 통풍구는 쿨해보이고, 10.3인치 센터 디스플레이는 큼직하고, 스피드와 온도계도 디지털로 나온다.
작은 사이즈인만큼 Sonet 는 엔진도 작다. 1.2리터 4기통, 1.0리터 터보 개솔린 엔진이 있고, 1.5리터 디젤도 있다. 트랜스미션 옵션은 다섯 가지인데, 5단 매뉴얼, 6단 매뉴얼, 디젤 엔진용 6단 자동, 7단 듀얼 클러치 자동, 7단 i-MT 클러치 매뉴얼이 있다. 마지막 트랜스미션은 전통적인 매뉴얼 시프터가 있지만 클러치 페달은 없어서, 시프트 레버만 움직여도 자동 클러칭 프로세스가 시작된다.
<사진 K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