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이 드문 노지 캠핑 시 차에서 잠을 자는 차박이 유행을 끌면서 이와 관련한 다양한 용품들이 시선을 끈다. 그중에서도 최근 자동차 지붕 위에 싣고 다니면서 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루프 텐트가 큰 인기다. 하지만 디자인도 각각 다르고 생산하는 회사도 많기에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할지 고민이다.
캠핑 전문가들은 루프 텐트 구매 전 사용하려는 목적과 인원 그리고 자신의 자동차에 알맞은 제품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먼저 차박을 하더라도 잘 갖춰진 캠핑장을 주로 이용하는지, 아니면 별다른 숙박 시설이 없는 노지를 이용하는지를 먼저 살펴보자. 시설이 좋은 캠핑장에서는 굳이 루프 텐트의 필요성은 적어 보인다. 하지만 노지나 사람의 발길이 닿지 않는 곳을 주로 여행한다면 이때는 루프 텐트의 이용 가치가 높다. 자신의 캠핑 패턴을 잘 살펴보고 구매 여부를 결정하자. 그렇지 않다면 일 년에 한두 번도 안 쓰면서 루프 텐트를 달고 다닐 수가 있다.
루프 텐트에서 잘 수 있는 인원을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다. 보통은 2~3인용이 많고, 조금 사이즈를 늘리면 3~4인도 가능한 제품이 있다. 거주성을 크게 생각한다면 폴드 아웃(FOLD OUT) 디자인이 좋다. 하지만 내부 청소나 관리 측면에서 조금 불편하다는 의견도 있다. 이 같은 루프 텐트가 있다면, 2~3인은 텐트에서, 게스트는 차 안에서 잠을 잘 수 있다. 이 경우 최대 4명까지 차박을 할 수 있어 좋다. 혼자 또는 2인을 위한 루프 텐트는 주로 팝업(POP-UP) 스타일이 주를 이룬다. 이 구조는 A 형 모양으로 한쪽을 들어 올려서 설치하는 구조가 있고, 네 귀퉁이 모두를 올려서 만드는 박스형 팝업도 있다. 설치와 편의성 등을 고려하면 A 형 모양이 좋고, 내부 공간 확보는 박스형이 어울린다.
마지막으로 내 차에 달아도 무리가 없는 제품인지 살펴봐야 한다. 디자인을 비롯해 무게 그리고 재질이 중요하다. 자동차 루프에 올라가는 제품은 그 무엇이든지 연비에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에어로 다이내믹 설계를 갖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연비 향상에 도움이 된다. 또한 가벼운 재질을 사용했는지 그리고 얼마나 튼튼한 제품인지 확인해보는 것도 좋다. 제품의 무게와 재질 관련해서는 제조사 홈페이지 및 제품 매장에 구비된 브로슈어 등을 미리 살펴보면 도움이 된다. 최근 루프 텐트 제조사들은 에어로 다이내믹과 관련한 자료도 쉽게 볼 수 있도록 했다.
루프 텐트를 달기 위해 지붕 위 루프랙과 크로스 바도 필요하다. 루프랙은 자동차 지붕을 가로지르는 선반이나 바를 고정하기 위해 달린 것으로 홈이나 기다란 바 형태로 자리한다. 기본 옵션으로 제공하는 경우도 있고, 별도의 애프터 마켓 제품을 달아야 할 경우도 있다. 루프랙에 크로스 바를 달면 이제 그 위에 루프 텐트를 설치할 수 있다.
루프 텐트가 없다면 자동차 시트를 모두 접고 그 안에 별도의 매트리스를 놓아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차 안에 짐이라도 있다면 비좁은 공간에서 잠을 청해야 한다. 루프 텐트는 이런 어려움을 벗어나 차박을 더욱 쉽게 만들어주는 좋은 제품이다. 꼭 필요하다면 자신의 캠핑 스타일 그리고 내 차에 어울리는 제품을 선택해 즐거운 차박 여행을 누리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