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롤라 크로스 하이브리드 장점과 단점

0

Toyota Corolla Cross 소형 SUV가 2022년 모델로 쇼룸에 데뷔했을 때, 대부분 긍정 반응이었지만 한 가지 눈에 띄는 결함이 있었다. 파워 부족이 심각해 번잡한 도로에서 차선 변경과 주행이 무서울 정도였다. 하지만 2023년형 하이브리드 버전이 나오면서 이런 문제가 해결되고 연비도 개선됐다.

Toyota Corolla Cross 소형 SUV
Toyota Corolla Cross 소형 SUV

힘이 더해지고 스탠더드인 4륜구동을 빼고는, Toyota 는 Corolla Cross의 기본 구성을 건드리지 않았다. 간결한 컨트롤, 상대적으로 편안한 기본 인테리어, 그리고 적절한 표준 장비 목록 등 SUV가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에 이는 좋은 일이다. 힘이 세진 것과 함께 하이브리드 버전은 Corolla Cross 중에서 가장 스포티한 버전이고, 다른 서스펜션과 몇 가지 스타일링 변경을 통해 하이브리드 버전을 다른 트림과 차별화됐다. S, SE 및 XSE 세 가지 트림으로 나온다.

그렇다고 Corolla Cross 하이브리드가 흠잡을 건 없다는 뜻은 아니라고 Cars.com 에서 로드 테스트를 한 뒤 밝힌다. 2023년형 Toyota Corolla Cross 하이브리드에 대해 Cars.com 이 좋아하는 5가지 점과 좋아하지 않는 3가지 점을 옮겨본다.

  • 장점
Toyota Corolla Cross 소형 SUV 장점 5가지
Toyota Corolla Cross 소형 SUV 장점 5가지

1. 향상된 동력
개솔린 전용 버전과 비교하여 27마력이 올라간 건 가속력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매력에서 큰 개선이다. 2.0리터 4기통 엔진과 전기 동력 장치를 통합한 하이브리드는 총 196마력을 발생시켜 도시 주행 시 생동감을 느낄 수 있다. 개솔린 버전과 달리 고속도로 주행 및 차선 변경도 간단하게 수행할 만큼 충분한 파워를 제공한다.

2. 향상된 연비
또 다른 좋은 소식은 하이브리드의 동력 향상과 함께 이뤄진 뚜렷한 연비 향상이다. 4륜구동만 가능한 Corolla Cross 하이브리드는 Toyota 추정치에 따르면 도시/고속도로/복합 연비가 각각 45/38/42mpg (갤런당 마일)로, 4륜구동 개솔린 Corolla Cross의 추정 연비인 29/32/30mpg보다 훨씬 높다.

3. 익숙한 인테리어
Corolla Cross 하이브리드 내부는 2021년에 테스트한 개솔린 버전과 거의 같은 모습과 느낌이다. 이는 서브콤팩트 SUV에 적합한 전반적인 디자인과 느낌이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앞자리 승객들은 편안한 시트와 충분한 공간을 찾을 수 있으며, 뒷자리 승객들은 앞자리 시트를 약간 앞으로 당기지 않는 이상 좁게 느낄 수 있다.

4. 잘 갖추어진 장비
스탠더드 옵션에는 8인치 터치스크린과 무선 Android Auto 및 Apple CarPlay가 들어간 Toyota 의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포함된다. 또한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이탈 경고, 차선 유지 보조 및 차선 중심 보조, 자동 비상 제동 및 보행자 감지 기능을 포함한 인상적인 안전 기능이 있다.

5. 편안한 주행
표준 스포츠 튜닝 서스펜션은 Corolla Cross 하이브리드를 오토크로스 챔피언으로 만들진 못하지만, 고속도로 구부러짐 주행에서도 즐거운 편안한 주행을 제공한다. SUV에 XSE 트림의 18인치 휠과 타이어가 장착된 경우에도 여전히 부드럽고 안정적인 주행이 유지된다.

  • 단점
Toyota Corolla Cross 소형 SUV 단점 3가지
Toyota Corolla Cross 소형 SUV 단점 3가지

1. 시끄러운 동력축
하이브리드에 추가된 힘은 개솔린 전용 Corolla Cross의 가장 큰 결점을 해결해주었지만, 불행하게도 동력축이 발생시키는 음향 경험은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 이는 주로 전자 제어 CVT (연속 가변자동 변속기)의 영향인데 여기에는 CVT의 일부 모델에서 나타나는 고무줄 같은 느낌이 들어간다. 초기 반응은 없지만, 가속기를 밟으면 엔진 회전수와 소음이 증가한다. 그런 다음 변속기가 작동해 차를 가속시킨다.

2. 브레이킹 능력 부족
Toyota 를 비롯한 많은 하이브리드 차처럼, 브레이크는 Corolla Cross 하이브리드의 약점이다. 페달이 부드럽게 작동되며 피드백이 거의 없으며, 부드러운 정지를 위한 속도 조절이 어렵다.

3. 연료 절약을 위한 비용
시작 가격이 2만7,970달러(배송료 미포함)로, 하이브리드는 개솔린 Corolla Cross에 비해 약 2,300달러 더 비싸다. 옵션을 많이 달면 가격은 약 3만5,000달러까지 올라갈 수 있으며, 이는 서브콤팩트 SUV로서는 높은 가격대에 속한다. 이 가격은 하이브리드가 아닌 Hyundai Tucson 이나 Kia Sportage 같이 옵션이 많이 들어간 경쟁자와 비슷한 수준이다. 그렇지만 여전히 하이브리드는 Corolla Cross 라인업에서 가장 좋은 선택지이다.

<사진 Toyot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