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줄 평가: 아주 살짝 바뀐 2023년형 Kia Telluride 는 이미 뛰어난 가족용 SUV 를 한 단계 더 향상시켰다.
- 경쟁 모델 대비 평가: 스타일, 성능, 안락성, 기술과 가성비를 제대로 버무린 Telluride 에 필적할만한 중형 3열 SUV 는 흔치 않다.
Kia 가 2020년형 Telluride 를 데뷔시켰을 때, 이는 일종의 폭로와도 같았다고 Cars.com 은 회상한다. 트럭 스타일의 3열 SUV 가 넓은 공간, 훌륭한 가치와 안락함, 폭넓은 솜씨까지 다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러 주요 상을 휩쓸었고 워낙 인기가 좋아 소비자는 재고 찾기도 어려울 지경이었다.
Kia 는 이 성공 공식을 살짝 성형한 2023년형 모델에도 유지했다. Cars.com 에서도 이를 직접 확인하기 위해 San Antonio 에 다녀왔다.
외관은 거의 변하지 않았다. 그렇다고 나쁜 건 아니다. Telluride 의 스타일링은 이제 겨우 3살에 지나지 않고, 여전히 신선한 느낌을 준다. 2023년형에는 새로운 헤드라이트 (LED 가 모든 트림에서 기본 옵션이다), 새 그릴 등이 들어갔다. 블랙으로 단장했던 Nightfall Edition 은 없어졌지만, 새로운 두 오프로드 스타일의 트림인 X-Line 과 X-Pro 가 그 자리를 대신한다.
2023년형 Telluride 는 무겁지만 단단하게 느껴진다. 가속이 빨리 되는 건 아니다. 그렇지만 V-6 엔진에서 나오는 파워가 서서히 전해지면서 최대 5,500파운드까지 토잉도 가능한 힘을 낸다.
Telluride 는 이제 대시보드 위에 12.3인치 터치스크린이 올라가고, 계기판 위에 옵션인 12.3인치 스크린을 추가할 수도 있다. 큰 스크린을 써도 온도 조절 같은 모든 보조 컨트롤을 터치스크린에 넣지는 않았다.
이전 모델과 마찬가지로 Telluride 의 내부 디자인은 거의 완벽에 가깝다. 벨트라인과 대시보드가 낮아서 실내에서 내다보는 뷰가 좋고, 좌석도 편하고 넓다.
Kia 는 중형 크로스오버라고 부르지만, 실제로는 내부가 크다. 앞 두 자리가 꽤 넓고, 심지어 3열에도 큰 성인들이 별 어려움 없이 탈 수 있다. 옵션인 패노라믹 문루프가 있어도 천장까지 풍부하다. 모든 자리에서 좌석을 조절하는 게 손쉽다.
기본형 전륜구동형 Telluride LX 가격이 3만7천달러 수준이란 건 놀랍다. 최상급인 SX-Prestige X-Pro 가격도 5만4,120달러인 것도 놀랍다.
Telluride 는 경쟁이 치열한 3열 SUV 차급에서 여전히 우위에 서있고, 늘어난 생산량 덕택에 더 많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거라는 점에 의심이 없다.
<사진 Kiamedi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