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를 막론하고 요새는 딜러 매장에 들어오는 차는 바로 팔리고 있다. 팬데믹 관련 생산이 줄어든 데다 수요는 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환경 아래에서도 영원히 딜러 매장을 떠나는 모델도 있다. 첫 출발 때는 국제 오토쇼에서 화려한 조명을 받으며 데뷔했지만, 마지막에는 고객의 눈길을 더 이상 끌지 못한 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는 모델이다.
Forbes 에서 선정한 아래 리스트는 2022년에 단종되는 모델 중 소비자와 차 시장 전체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들이다. 리스트에 들지는 못 했지만 Hyundai Ioniq 전기차, Lotus Evora, Polestar 1, Rolls-Royce Dawn 과 Wraith 도 있다. 이 밖에도 Ford EcoSport, Kia Stinger, Toyota Avalon 와 Volkswagen Passat 역시 단종된다.
BMW i3
BMW 의 첫 대량 생산된 전기차. 미국에서는 2021년 끝났지만, 유럽에서는 2022년 판매가 중단된다.
Honda Clarity 수소차
2세대 Honda Clarity 는 뚜렷한 스타일을 가졌고, 한 때는 세 가지 다른 하이테크 동력축을 제공했지만 어느 하나도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했다.
Hyundai Veloster
현 세대 Veloster는 2019년에 데뷔했지만, 고성능 N 모델이 2022년 단종되는 평범한 버전보다 훨씬 더 인기가 있음을 빠르게 증명했다.
Mercedes-Benz S-Class 쿱과 컨버터블
S-클래스 쿱은 몇 십년째 이어져온 전통을 이어받았지만, EQS 세단 같은 새 모델에 자리를 내어주고 사라진다.
Mazda6
현 세대 Mazda6 는 2014년형부터 선보였고 그 이후 천천히 괜찮은 가족용 세단으로 진화해왔다.
Mazda CX-3
2014년 Los Angeles 오토쇼에서 관중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첫 선을 보였지만, 소형 크로스오버라는 한계를 넘지 못했다.
Nissan NV200
운전이나 보는 재미는 없는 모델이지만, 자영업자에게 싸고 조작하기 쉬운 도심형 밴 옵션을 제공해왔다.
Toyota Land Cruiser
유명한 이름이고 꽤 능력 있는 SUV 이지만, 고급형 형제인 Lexus LX 에게 지난 20년 중 대부분 동안 판매에서 뒤쳐졌다.
Volkswagen Golf
미국 시장을 위한 GTI가 아니고 R 도 아닌 모델의 생산은 이미 2021년 1월 중단돼, 46년간 이어져온 실용적이면서도 재미 있는 출퇴근용 차가 사라지게 됐다.
Volvo V90
아름다운 V90 는 Volvo 의 디자인 언어를 길고, 낮으면서 넓은, 숭고한 스타일을 가진 차로 옮겼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더 높은 Cross Country 버전을 더 선호했다.
<사진 각 차 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