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Google 검색된 차 브랜드는 무엇일까? 거기에 대한 대답을 보험회사 Veygo 에서 내놓았다. 2018년 검색 결과를 나라별로 분류했다고 한다. Toyota 가 미국에서 올해 1위였다.
Toyota 에 매료된 건 미국만이 아니었다. 총 57개 나라에서 검색 결과 1위였다. BMW 는 25개 국가에서 1위를 해 전체로는 한참 뒤쳐진 2위였다. Mercedes-Benz 는 23개 국가에서 1위를 해 근접한 3위 검색 브랜드였다. Tesla 는 7개국에서 1위를 해 눈길을 끌었다. 중국에서 1위한 게 눈에 띈다.
몇몇 예외는 있지만, 자기 나라 브랜드는 고향에서 별로 검색되지 않는 경향이 있었다. 특히 일본의 BMW 사랑이나, 러시아의 Hyundai 에 대한 호기심이 놀라웠다.
Toyota 는 월별 검색 수에서도 1위였다. 월 평균 780만건이 검색됐다. Honda 가 그 뒤를 바짝 쫓은 2위인데 월 검색이 700만건이었다. Ford 는 3위로 월 640만건이 검색됐다.
지난해에는 Google 이 가장 인기 있는 차 브랜드를 찾아 검색 데이터를 내놓았었다. Ford 는 2017년에 1위였고, Toyota 가 4위였다. Lexus 가 2위였었는데 모회사에 이번에는 역전됐다. 가장 큰 이변은 Lamborghini 인데, 남 아시아와 중/남미에서 1위였다.
물론 검색 꼴찌 브랜드도 있다. Pagani 가 리스트의 맨 밑에 있었고, 판매량을 감안했을 때는 Acura 가 마지막이라고 할 수 있다. 그 바로 앞이 Chrysler 였다.
<그래픽 Veygo>
<사진 Toyota Cam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