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Toyota Highlander 를 소유한 사람 다섯 중 하나 꼴로 최소 15년을 소유하고 있다. Nationwide, about one in five owners of a held onto the car for at least 15 years. Toyota Sienna, Toyota Tacoma 와 Toyota Tundra 소유주의 14% 이상도 15년 이상 갖고 있다.
안전한 운전 외에 얻을 수 있는 게 있을까? Rate.com 의 계산에 따르면, 최소 절약액이 23만달러라고 한다. 계산법을 따라가 보자.
차를 몇 년에 한번씩 바꾸는 건 값비싼 습관이다. 차 전문 웹사이트 Edmunds.com 에 따르면, 지난 5월 트레이드 인 한 차의 40% 이상이 대출 잔액이 남아있었다. 그럼 새 차 대출을 받을 때 나머지 대출 잔액도 더해야 하기 때문에 매달 내야 하는 월 페이먼트가 커진다.
럭서리 카는 사정이 더 하다. 같은 컴팩트 SUV/크로스오버라고 해도, 럭서리는 평균 4만7천달러로 대중 모델보다 1만7천달러 더 비싸다. 이 1만7천달러를 25년간 투자한다면 연간 5% 수익율 가정 아래 거의 5만8천달러가 된다. 이런 시나리오를 두 세번 반복해서 향후 20년간 한다면, 기회비용은 손쉽게 몇 십만 달러가 된다.
차를 3 – 5년에 한번씩 바꾸는 대신 오래 탄다면, 월 페이먼트 없는 시기가 오래 계속 될 거다. 5년에 걸쳐 대출을 다 갚고 10년을 더 탄다고 생각해보자. 현재 차 대출로 내는 평균 월 페이먼트가 570달러이니, 10년간 월 570달러를 안 내면 총 8만8,000달러가 모이고, 5% 연 복리로 계산하면 14만달러로 불어난다. 그럼 20년이 지나면 총 절약액은 23만달러가 훌쩍 넘는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어려운 시대, 티끌 모아 티끌이라고 생각하지 말자. 무시할 수 없는 돈을 차에 버릴 필요가 뭐 있을까?
<사진 pixab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