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노매드랜드> 영향 덕분인지 최근 밴에서 숙식을 해결하며 떠나는 밴 라이프 로드트립에 대한 관심이 느는 추세다. 그 때문에 밴 라이프를 위한 자동차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대부분 밴 한 대를 구매해 개조하는 경우도 있고 타고 다니는 SUV나 미니밴 또는 승용차를 개조해 밴 라이프용 자동차로 꾸미기도 한다. 그중에서 밴 라이프를 즐기는 이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모델은 바로 카고(Cargo) 밴이다. 이런 종류의 자동차는 말 그대로 승객을 위한 차가 아닌 화물을 싣거나 다양한 상업용 목적을 위해 만든 자동차다. 따라서 운전석과 동반석을 제외하고는 사람이 타기 힘들고 대부분 옵션이 없는 경우가 많다. 속이 비었다는 것은 그만큼 채우기도 쉽다는 뜻. 하지만 카고 밴을 개조해 노매드를 위한 자동차를 만드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구매 후 개조를 생각하기에 앞서 전문가들이 말하는 카고 밴 개조의 장단점을 알아보자.
먼저 카고 밴 개조의 장점을 살펴보자. 카고 밴이 가진 가장 큰 이점은 바로 개조의 용이성이다. 화물을 실으려고 비워 둔 공간은 다양한 캠핑 가구 등을 배치하기에 좋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개조용 파츠나 가구를 구하기도 쉽다. 가격 또한 합리적인 제품도 많기에 개조 비용에 따른 예산을 줄일 수 있는 가능성도 크다. 개조 작업 역시 카고 밴을 위한 다양한 예시를 쉽게 찾을 수 있고 유투브 등에도 카고 밴 개조에 필요한 도구와 방법을 소개하는 영상이 다른 부문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은 것도 사실이다. 여기에 화물용 공간에 유리창이 없기 때문에 파손 및 도난의 우려도 적다.
반면 카고 밴 개조의 단점도 있다. 앞서 언급한 유리창이 없다는 것이 곧 실내조명의 부족함으로 이어져 다소 답답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또한 원하는 구성을 맞출 경우에 커스텀으로 주문 제작을 해야 한다는 점도 잊지 말자. 이는 개조 예산의 증가를 불러올 수 있다. 새 차가 아닌 중고차를 구매했을 때는 캠핑카 개조 이외의 자동차 자체의 메인터넌스나 수리 비용이 많이 발생할 수 있다. 자동차 구매 비용을 줄이기 위해 너무 오래된 카고 밴을 구매했다면 자칫 찻값보다 더 큰 수리비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 또한 카고 밴의 경우 워터 시스템, 전기 시스템 등을 모두 따로 달아야 하기에 설치의 어려움과 함께 예산이 계속 올라갈 수 있다는 점도 생각해야 한다.
밴 라이프를 즐기기 위한 자동차로 카고 밴은 사실 다양한 장점이 더 많은 것도 사실이다. 특히 영화 <노매드랜드>로 인해 SUV나 RV 보다 조금은 레트로한 감성을 느끼기에도 좋다. 손재주가 있고 개조 비용을 아낄 수 있는 노하우가 있다면 더할 나위 없는 선택이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어느 정도 차 안에서 생활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캠퍼밴을 사용하면 개조 비용이나 수고 등을 조금 덜 수 있으니 참고하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