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내 자동차 연료값이 치솟는 요즘, 아무래도 소비자들은 연비가 좋은 자동차를 선호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구매 대상 자동차의 연비를 하나하나 따져가면서 비교 분석하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럴 때 미국 내 판매 중인 자동차의 연비 등을 비교 분석해서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때는 미국 환경청(EPA,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에너지국(DoE, Department of Energy)에서 운영하는 연비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FUELECONOMY.GOV)를 통하면 이런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다. 해당 주소를 통해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상단 메뉴에 ‘SAVE MONEY & FUEL’을 볼 수 있다. 이를 클릭하고 열리는 하부 창에서 ‘COST CALCULATOR’ 세션에 ‘FUEL SAVINGS CALCULATOR’를 누르면 연비 계산기가 열린다.
이곳에 내가 구매하고 싶은 차량을 해당 메뉴를 통해 ‘자동차 A’에 넣고, 비교하고 싶은 모델을 ‘자동차 B’에 넣으면 두 모델 간 공인 연비 비교와 이에 따른 유지비 등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차량 구매에 따른 비용 소모와 절감 등에 대한 자료도 얻을 수 있어 좋다. 여기에 두 차량간 10년, 1년, 월, 일 등에 대한 연비 기준 소모 비용 등도 살펴볼 수 있어 도움이 된다. 연비가 차량 구매의 제일 큰 기준이라고 한다면, 이 계산기를 통해 유지비 등을 다각적으로 비교 분석할 수 있다.
또 하나 메뉴에 있는 ‘TRIP CALCULATOR’라는 계산기 역시 흥미로운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누르면 차량을 선택하는 메뉴와 함께 이동하는 거리 간 목적지를 설정하는 박스가 나온다. 자신의 차량 또는 소요 연료비가 궁금한 모델을 선택하고 두 개의 목적지를 넣으면 얼마에 갈 수 있는지를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2021 기아 쏘렌토 HEV 하이브리드 모델을 선택하고 로스앤젤레스에서 라스베이거스까지 걸리는 연료 소모 비용을 측정하면 계산기는 $23.46이라는 비용(전체 구간 중 도심 주행 30% 예상 설정)을 보여준다. 물론 이 비용이 절대적 신뢰는 아니더라도 참고는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만큼 쏘렌토 하이브리드의 연비가 좋다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이 웹사이트에서는 차종별 연비 정보와 함께 연비 효율이 좋은 자동차를 고르는 법, 연비를 좋게 하는 팁 등 좋은 연비를 위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많은 이가 궁금해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또는 하이브리드 선택 시 얼마나 비용을 아낄 수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어 도움이 크다. 게다가 친환경 차량에 제공되는 다양한 텍스 크레딧에 관한 정확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자동차 연비 또는 유지비 등에 대한 궁금증이 있다면 이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되는 다양한 정보 등이 알맞은 해답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유가 시대에는 정보가 곧 돈이다. 비용을 아낄 방법 등을 통해 위기를 이겨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