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하이브리드 모델 중 가장 멋진 디자인과 편의성을 갖춘 것을 꼽자면 벤자(VENZA)가 있다. 벤자는 미니밴의 실용성과 SUV의 장점을 섞어 만든 크로스오버로 미국 시장에는 2008년 북미 국제 오토쇼를 통해 첫선을 보였다. SUV만큼 높지 않아서 타고 내리기가 편했고 실내 공간 활용도 좋아 어린 자녀를 둔 가정에서 큰 인기를 끌며 세그먼트 베스트셀러 모델로 이름을 굳혔다.
하지만 상당 기간 모델 변경이 이뤄지지 않아 단종설이 돌기도 했다. 도요타는 그런 우려를 불식시키고자 지난 2020년 5월 2세대 벤자를 북미 시장에 공개했다. 거의 12년 만에 세대가 바뀐 벤자는 2021년형 모델로 시장에 론칭했고 이전 세대 벤자와는 전혀 다른 디자인과 성능을 뽐냈다.
현재 2023년형으로 판매 중인 도요타 벤자는 2.5리터 4기통 엔진을 기반으로 하이브리드 시스템과 전자식 무단변속기를 기본 파워트레인으로 갖췄다. 가솔린 엔진과 하이브리드 성능의 조합은 219마력의 고성능을 만들어 낸다. 여기에 전자식 항시 네 바퀴 굴림 시스템이 기본으로 적용되어 어떠한 도로 조건에서도 안정된 주행을 돕는다.
한 가지 파워트레인을 기반으로 LE, XLE, 나이트쉐이드 에디션, 리미티드 트림을 고를 수 있으며 기본 트림은 $34,620부터 만나볼 수 있다. 모드 트림마다 매력이 있지만 특별히 2023년 도요타 벤자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트림은 바로 나이트쉐이트 에디션이다.
이 특별한 선택의 특징은 벤자의 디자인을 더욱더 시크하고 도시적 이미지를 크게 강조한다. 블랙 컬러를 강조한 그릴과 함께 그로스 블랙 19인치 알루미늄 휠이 달려 나오며 루프 적재 기능을 높이는 전용 레일도 기본으로 적용됐다. 전체적인 외관은 일반 벤자보다 확실히 세련된 느낌이 더 크다.
인테리어에는 12.3인치 최신 도요타 오디오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만날 수 있고 이를 통해 무선 애플 카플레이를 비롯해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등을 즐길 수 있다. 여기에 버튼 하나로 반투명 효과를 기능을 갖춘 파노라믹 선루프를 고를 수 있고 9 스피커를 갖춘 JBL 사운드 시스템도 선택할 수 있다.
2023 도요타 벤자 나이트쉐이드 에디션은 최신 안전 사양도 기본으로 갖췄다. 여기에는 주차 보조와 연결된 사각지대 모니터를 비롯해 전방 충돌 방지 및 차로 유지 보조와 같은 장치를 한데 묶은 도요타 세이프티 센스 2.5 플러스가 기본으로 제공된다. 여기에 버튼 시동 기능을 갖춘 스마트키도 만날 수 있다.
2023 도요타 벤자는 하이브리드 성능을 바탕으로 최대 39mpg 복합 연비를 추정한다. SUV의 장점, 중형차의 연비 그리고 미니밴과 같은 실용성을 만족하는 모델을 찾는다면 벤자가 정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