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코롤라는 어디에나 있는데,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많은 다른 트림이 있어서 여러 다양한 예산 사정을 충족시켜주는 코롤라는 적절한 가격에 훌륭한 다용도 차다. 게다가, 이제 운전을 시작했든 이미 충분한 운전 경험이 있든 누구에게나 믿을 만하고 연비가 좋은 차다. MotorBiscuit 에서 일주일간 2023년형 Toyota Corolla XSE 를 운전해본 뒤 내린 긍정 평가를 옮겨본다.
- 2023년형 Toyota Corolla XSE 은 얼마?
가격은 2만6,850달러로 코롤라 중에는 고급형이다. 도요타는 2023년형 코롤라를 개솔린 모델 3종과 전기차 또는 하이브리드 버전 네 가지로 내놓았다. 기본형 LE 트림의 시작 가격은 2만1,700달러이고 풀옵션이 들어간 XSE 와 하이브리드 XLE 의 가격은 2만6,850달러다. 꽤 합리적 가격이다.
2023년형 코롤라는 가성비가 좋다. 심지어 기본 LE 도 자동 기온 조절, 키 없이 원격으로 출입 가능한 시스템, 업데이트된 8인치 터치스크린이 기본으로 탑재됐다. 도요타 Audio Multimedia 는 2023년형부터 업데이트 됐는데 이용하기 쉽다.
모든 버전에 도요타 Safety Sense 3.0 이 들어가는데, 여기에는 보행자 감지가 되는 충돌 방지 시스템, 운전 지원이 되는 차선 이탈 경고가 가능하다. 또한 자동 하이빔과 도로 표지 지원도 포함된다. 이런 시스템은 작동이 잘 되고 도심에서 운전할 때는 과도하게 작동하지는 않는다. 도로 표지 지원은 최고 시속이 계속 바뀌는 구간에서 중요한 도로 표지를 잘 보여준다.
- 연비는?
2023년형 도요타 코롤라 XSE 의 연비는 도심 갤런당 31마일 (이하 mpg), 고속도로 40 mpg 다. 이 버전은 지속 변동 트랜스미션과 짝을 이룬 2리터 4기통 엔진을 채택했다. 다른 트림과 비교했을 때 XSE 는 연비가 가장 떨어진다. 연비를 기준으로 연간 연료비 예상은 1,300달러로 많은 경쟁 모델보다 훨씬 적게 든다.
기본형 LE 와 SE 트림은 같은 엔진을 쓰지만 연비는 좀 낫다. 도심에서 32 mpg, 고속도로에서 41 mpg 다. 코롤라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훨씬 좋아 도심에서 47-53 mpg, 고속도로에서 41-46 mpg 이다.
테스트하는 동안 XSE 의 실제 연비는 예상보다 더 좋았다. 주로 도심에서 이뤄진 테스트에서 연비는 32 mpg 가 나왔는데, 고속도로 연비는 정확하게 40 mpg였다.
- 도요타 코롤라의 신뢰도는?
도요타 코롤라는 지금 도로에서 운행중인 모든 차 중 믿을 만한 편에 속한다. 도요타의 엔진은 실제 생산 라인을 떠나기 전 엄청 많은 테스트를 거치기에 내구성도 좋고 오래 타도 탈이 없다. J.D. Power 는 도요타 코롤라에 품질과 내구성 점수를 100점 만점에 85점 줬다. 소형 세단 차급에서 최고였다.
고속도로 안전 보험 협회에서도 2023 코롤라에 최고 안전 등급을 부여했다. 그만큼 코롤라에 누가 타더라도 안전함을 느낄 거다. 주요 충돌 테스트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고, 사고가 나도 운전자를 지켜냈다. 또한 코롤라는 가장 크고 가장 긴 안전 벨트 리마인더를 제공한다.
2023년형 도요타 코롤라 XSE 를 플로리다의 러시 아워 시간에 끌고 나갔을 때, 안전하게 잘 만들어진 걸 느낄 수 있었다. 앞뒤 창문을 통한 시야 확보가 쉬웠고, 사각 감지 시스템도 교통 체증 시간에 잘 작동됐다. 가격을 고려하면 코롤라는 운전하기 쉬워 사랑하기 좋다.
<사진 Toyot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