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갑다, 다시 돌아온 도요타 랜드 크루저

1134

2024년형 Toyota Land Cruiser가 공식적으로 선보이며, 몇 년 간 사라졌던 Toyota의 전설적인 Land Cruiser 이름이 드디어 복귀했다. 새로운 Land Cruiser가 이전 모델을 약간 개선했을 것으로 생각했다면, 다시 생각해야 한다. 2024년형 모델은 더 작고 저렴하며, 하이브리드 전용이며, 더욱 목적 지향적인 디자인을 채택하고 있다.

다시 돌아온 2024년형 Toyota Land Cruiser
다시 돌아온 2024년형 Toyota Land Cruiser
사각형 모양의 바디와 똑바른 스탠스는 언제나 튼튼한 오프로더의 모습을 갖춘 Toyota Land Crusier
사각형 모양의 바디와 똑바른 스탠스는 언제나 튼튼한 오프로더의 모습을 갖춘 Toyota Land Crusier

이 디자인은 이전 Land Cruiser와 뚜렷하게 다른데, 대신 초기 Land Cruiser의 요소들을 채택하고 있다. 사각형 모양의 바디와 똑바른 스탠스는 언제나 튼튼한 오프로더의 모습으로, 새로운 Land Cruiser에 잘 어울린다. Toyota는 새로운 모델의 폭을 4.4인치 줄이고 길이를 1.2인치 줄여 오프로드에서 기동성을 더욱 향상시켰다. 실제로 보면 확연히 작아진 걸 느낄 수 있다. 헤드라이트 디자인이 두 가지라는 게 흥미롭다. 하나는 FJ62를 연상시키는 사각형 모양의 디자인이고, “1958”과 “First Edition” 트림에는 둥근 헤드라이트가 들어간다.

이전 세대 Land Cruiser 에는 대형 자연 흡기 V8 엔진만이 들어갔었다. 하지만 이번에는 Toyota가 i-Force Max 하이브리드 동력계를 새 Land Cruiser의 유일한 동력 선택으로 제공한다. 이는 2.4리터 터보 4기통 엔진과 48마력의 전동 모터가 8단 자동 변속기와 통합된 것으로, 이는 새 Tacoma에도 사용된다. 총 시스템 출력은 적당한 326마력과 465 파운드-피트의 회전력이다. 이로 인해 새 모델은 이전 모델보다 55마력이 부족하지만, 터보 엔진과 전동 모터의 도움으로 새 Land Cruiser는 64 파운드-피트의 회전력이 증가했다. 최대 견인 능력은 6,000 파운드로, 이는 이전 Land Cruiser가 8,100 파운드로 평가되었던 것에 비해 실망스러울 수 있다.

예상대로 Land Cruiser는 다른 Toyota 트럭과 렉서스 SUV(새 GX 포함)와 마찬가지로 Toyota의 TNGA-F 바디 온 프레임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됐다. 이는 새로운 더블 위시본 프런트 서스펜션 디자인과 코일 스프링을 가진 멀티 링크 리어 서스펜션을 특징으로 한다. 버튼 한 번으로 작동하는 프런트 스웨이 바 해제는 기본적으로 1958 트림을 제외한 모든 모델에 장착된다. Toyota는 땅과 간격을 8.7인치라고 밝히며, 앞으로의 접근, 브레이크 오버, 디파트 각도는 각각 31도, 25도, 22도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1958 트림은 약간 다른 휠과 타이어 패키지로 인해 접근 각도가 30도로 약간 줄었다.

지금까지 Land Cruiser 가 올바른 오프로드 역량을 가졌다는 거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고, 새로운 모델도 마찬가지다. 모든 Land Cruiser는 센터 락킹 디퍼렌셜과 전자 제어 전송 케이스가 있는 풀 타임 4륜 구동 시스템을 표준으로 제공한다. 또한, 필요할 경우 뒤축으로 힘을 반반씩 나눠 제어하는 전자 잠금식 후방 디퍼렌셜도 장착되어 있다. 다른 하드웨어로는 옵션인 로크 레일과 고강도 스틸 스키드 패널이 포함된다. 모든 트림에는 프런트 토우/리커버리 후크가 스탠더드로 들어간다.

트림은 세 가지인데, Land Cruiser 1958, Land Cruiser, Land Cruiser First Edition 이다. 기본형인 1958 모델은 18인치 합금휠, LED 안개등, 난방 좌석, 난방 스티어링 휠, 크롤 컨트롤 기능 및 다운힐 어시스트 컨트롤과 같은 기능들이 제공된다. “Land Cruiser” 트림으로 업그레이드하면 프런트 스테빌라이저 바 해제, 멀티 테레인 셀렉트(다양한 오프로딩 유형에 적용되는 프로그램), 멀티 테레인 모니터(트레일 탐색을 위한 카메라), 단단한 안개등 등과 같은 추가 옵션을 얻을 수 있다. First Edition은 프론트 스키드 패널, 앞서 언급한 로크 레일, 가죽 시트 등으로 성능을 더욱 높였다.

새로운 Land Cruiser의 인테리어에는 두 가지 다른 스크린 설정이 적용된다. 1958 모델에는 8인치 터치스크린이 장착되고, 다른 두 트림은 12.3인치 터치스크린이 들어간다. 둘 다 무선 Apple CarPlay와 무선 Android Auto를 표준으로 제공하는데, Toyota는 OTA(Over-The-Air)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고 밝힌다. 1958 모델은 아날로그 계기판과 디지털 계기판이 함께 있는 작은 디지털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가 들어가지만, 다른 트림에는 아날로그 계기판이 없는 풀 스크린 클러스터가 들어간다. 요즘 나오는 모든 새 Toyota 모델과 마찬가지로, Toyota 안전 센스 3.0 시스템이 표준으로 제공된다. 이 시스템은 운전자 보조 기능의 전체가 들어간다. 모든 Land Cruiser는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차선 추적 지원, 자동 하이빔, 사각 감지 모니터링 등과 같은 편의 기능을 즐길 수 있다.

트림에 따라 사용 가능한 다양한 기술이 있지만, First Edition 을 구입하지 않아도 전원 가열/통풍식 가죽 시트, 14스피커 JBL 오디오 시스템, 헤드업 디스플레이, 디지털 리어뷰 미러, 문루프 등이 포함된 프리미엄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다.

Toyota는 정확한 가격을 결정하지 않았지만, 새 Land Cruiser는 “5만달러 중반”에서 기본 1958 트림이 나올 거라고 밝혔다. 이전 모델의 시작 가격이 8만7,000달러였다는 걸 생각하면 “Land Cruiser”와 “5만달러”를 한 문장에서 듣는다는 것은 정말 놀랍다. 판매는 2024년 봄에 시작되며, 첫 두 달 동안은 First Edition 모델 5,000대로 제한된다. 그 이후에 다른 트림이 온라인으로 출시되며, 생산량도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 Toyo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