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미국판매법인은 2022 뉴욕 국제 오토쇼를 통해 2023 기아 텔루라이드를 공개했다. 부분 변경 성격의 이번 텔루라이드는 작지만, 눈길을 끄는 변화가 많다. 먼저 외관 디자인 일부를 바꾸면서 조금 더 세련되고 강인한 인상을 더 했다. 그리고 신규 X-라인과 X-프로 트림을 선보이면서 상품성도 크게 높였다.
2023 기아 텔루라이드는 먼저 헤드램프 디자인 변경을 통한 신선함이 돋보인다. 기존 사각형 타입 주간등과 함께 자리한 램프 디자인은, 부분 변경 모델에서는 세로로 두 줄이 놓인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새로운 범퍼와 그릴 디자인, 테일램프 또한 기존 모양을 유지하면서 LED 디자인 변경을 통해 날렵한 느낌을 연출한다. 휠 디자인도 역시 모든 트림에 변경된 것으로 알려졌다.
2023 텔루라이드에는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와 12.3인치 디스플레이 모니터를 이은 커브드 스타일의 디스플레이 조합이 적용됐다. 이를 통해 시인성을 높이고 기능적인 부분에서도 이전 모델과 차별화를 이뤘다. 또한 대시보드 일부 디자인과 함께 스티어링 휠 디자인도 개선했다.
이번 텔루라이드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변화는 앞서 언급한 X-라인과 X-프로 트림으로 볼 수 있다. 새롭게 더해진 두 가지 트림은 어드벤처에 어울리는 외관과 함께 기능적으로 오프로드 주행에 어울리는 성능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먼저 X-라인은 그릴 디자인을 조금 더 입체적인 느낌으로 변경했고 루프 레일과 보디 컬러 도어 핸들, 전용 20인치 휠 등이 적용된다. 여기에 약 10mm 높아진 최저 지상고로 인해 진입각과 이탈각이 높아졌으며 토우 모드를 개선하고 트랙션 컨트롤 성능도 업그레이드를 거쳤다.
보다 완벽한 오프로드 주행을 생각하면 X-프로 모델이 어울린다. 외관은 X-라인과 큰 차이가 없지만, 전용 18인치 휠과 험로 주행도 가능한 올-터레인 타이어가 적용된다. 여기에 토잉 능력도 기존 텔루라이드가 가진 5천 파운드에서 5천500 파운드로 높아졌다. 험로 주행 시 탈출을 돕기 위한 AWD 시스템과 함께 다양한 드라이브 모드를 갖춘 것도 특징이다.
2023 기아 텔루라이드는 부분 변경 모델이지만 신차급 변화에 해당하는 장점을 고루 갖춘 것으로 보인다. 특히 새로 적용된 미드나잇 레이크 블루, 더닝 레드, 정글 우드 그린 컬러는 텔루라이드의 디자인을 더욱더 돋보이게 만든다. 북미 시장에서 가장 매력적인 미드 사이즈 SUV로 이름을 날린 텔루라이드. 업그레이드를 거친 디자인과 성능은 또 한 번 대박을 노리기에 부족함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