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차를 예열해야만 할까?
여유가 없고 질문에 답만 원한다면, 아니오라고 Cars.com 에서 밝힌다. 차가 30년 이상 되어 카뷰레터를 갖고 있거나, 전기차(이하 EV)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인 경우를 제외하면 차를 겨울에 예열할 필요가 없다.
- 옛날과 달라졌다
의심의 여지없이 몇 십년 전에는 두 가지 주된 이유로 인해 차를 예열하는 것이 필수적이었다. 그 이유는 차와 모터 오일의 덜 정교한 성격과 관련이 있었다. 대부분 차가 연료 인젝터 대신 약 1990년대 중반까지는 카뷰레터라는 탄화수소기를 갖추고 있었고, 이 기기는 정교하지 않았다.
문제의 일부는 공기-연료 혼합을 실린더로 전달하는 인테이크 매니폴드가 액체 연료가 모이도록 허용했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항상 금속이었던 이 매니폴드는 연료가 기화될 만큼 뜨거워질 때까지 예열돼야 했다. 이전에는 기름이 기류를 놓치는 동안 엔진이 풍부하게 돌아가고 거칠게 동작하며 쉽게 멈출 수 있었다. 시간이 가면서 향상된 연료 인젝션은 이 문제를 해결했다.
오일과 관련해 바뀐 건 이전보다 개선되어 추운 온도에서 더 쉽게 흐르고 사용되는 엔진에 더 잘 어울린다. 변하지 않은 것은 엔진을 돌리고 시동을 건 직후 몇 초 동안 오일이 순환하고 다양한 표면을 윤활하는 동안 더 많은 마모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오늘날 오일은 그 오일 기아 기간을 단축하는 데 더 탁월해진 거다.
그러나 엔진에 도움을 주는 방법도 있다.
- 그렇다면 차량을 얼마나 예열해야 할까?
여전히 추운 온도에서 엔진에 시동을 건 뒤 차를 기어에 넣기 전에 얼마나 기다려야 할지 궁금하다면, 30초라고 생각하자. 잘 관리되고 제대로 작동하는 차라면 그 정도면 충분하다. 가장 중요한 조언은 엔진이 완전히 따뜻해질 때까지 과도하게 가속하지 않는 것이다. (이는 따뜻한 날씨에도 마찬가지이지만, 추울 때는 더 오랜 시간이 걸린다.) 차 흐름에서 자신을 위험에 빠뜨리라는 뜻은 아니다. 다만 바로 가속하지 말라는 소리다.
차에 온도 게이지 <아래 사진> 가 있다면 정상 운전 온도는 바로 C와 H(차가운 것과 뜨거운 것을 나타내는) 사이에 바늘이 있을 때다. 어떤 차는 차가운 엔진을 나타내는 파란색 표시를 보여준다. 이 표시가 꺼지면 차가 따뜻해진 거다. 차는 주행할 때 세워놓았을 때보다 엔진이 더 빨리 따뜻해진다. 왜냐하면 전통적인 차 실내의 열은 엔진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 차를 사전에 예열하는 다른 이유가 있다.
차보다는 주로 탑승자를 위해 예열한다. 따뜻한 차에 타는 게 더 쾌적하다.
하지만 예열하면 창에 언 얼음을 녹이는 기기에 일할 시간을 준다. 눈의 열기 및 부착을 따뜻하게 하는 가열된 표면 또는 뒤쪽 창이 없는 차에서도 따뜻한 실내와 온화한 윈드실드 또는 후면 창은 와이퍼가 유리에 맞아서 더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다. 완전히 가열된 실내는 창에 쌓인 눈을 녹일 수도 있지만, 이는 친환경 방식은 아니다. 연료를 낭비하고 이산화탄소를 방출한다. 기억하자. 차를 주행하면 엔진과 차량의 승객이 더 빨리 따뜻해진다. - EV는 사전에 예열해야 한다.
EV나 PHEV 가 충전 중일 때 사전에 예열하라고 Cars.com 에서 권장한다. 특히 주행거리가 제한적이라면 더 그렇다. 그 이유는 충전하면서 예열하면 배터리의 전체 용량을 주행 및 실내 열 유지에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솔린과 디젤 차와는 달리 배터리 EV(및 전기 모드로 작동하는 PHEV)는 열을 위해 전기를 사용하며 전기 열은 많은 전력을 필요로 한다. 형편이 된다면, 120볼트가 아닌 240볼트 레벨 2 충전기를 집에 설치하는 게 좋다. 120볼트는 겨울에 플러그인을 예열하는 데 충분하지 않다(또한 여름 햇볕에 노출된 상태에서 플러그인을 미리 냉각하는 데도 충분하지 않다). 긍정적인 면은 레벨 2 충전이 120볼트 아울렛보다 최소 2배 빠르게 충전된다는 것이다.
위에 언급한 것은 EV 운전을 최대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하이브리드가 개스-전기 작동으로 전환될 수 있더라도 더 경제적인 선택이지만, 많은 PHEV 제조업체는 배터리 팩에 열 관리를 통합하기 때문에 차를 연결하거나 예열하는 것이 배터리를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더 따뜻한 배터리는 추운 온도에서 전력과 주행 거리를 최대화한다.
<사진 Pexel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