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와 일반 모델의 경계, 무엇이 차를 럭셔리로 만드나

1856

카뷰레터 (개솔린 기관에서 개솔린과 공기를 적당한 비율로 혼합하여 실린더에 보내는 장치) 가 도로를 점령하고 있던 옛날만 해도, “럭서리 차”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Cadillac, Lincoln 과 Chrysler 같은 브랜드에서 나온 금속 크롬이 가득 들어간 도로 위 요트를 뜻했다. 럭셔리는 세단에만 적용되지, SUV 나 트럭과는 거리가 있었다.

그러나 지금 “럭셔리”라고 하면 컴팩트 쿱부터 대형 픽업까지 모든 차종을 다 포함하고, 브랜드 네임만으로 럭셔리를 구분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Jeep 은 럭셔리 브랜드로 간주되지 않지만, 최근 발표된 Grand Wagoneer <아래 사진>는 옵션을 다 선택하면 10만달러가 넘어간다. 소형 럭서리 세단인 Lexus ES 350 과 IS 300 의 기본 가격보다 두 배 이상 비싼 거다.

Ford 도 F-150 Limited SuperCrew <아래 사진>로 럭셔리와 일상 모델의 경계를 흐릿하게 했다. MSRP 가 7만달러 수준이다. Limited 모델에는 Bang & Olufsen 사운드 시스템, 10개 파워 조절이 가능한 난방 가죽 시트, LED 헤드라이트 등이 들어간다. 이 정도면 럭서리다.

물론 브랜드 네임과 가격표가 모든 걸 다 말해주지는 않지만, 주요 요소인 건 사실이다. Audi, BMW, Cadillac, Infiniti, Lexus, Lincoln 과 Mercedes-Benz 라면 대부분 소비자가 평판, 마케팅 방식, 제공 기능과 가격대를 근거로 럭셔리 브랜드로 인식한다. Ford 와 Jeep 에서 5만달러 이상 되는 일부 모델이 있지만, Cadillac, Lexus 와 Mercedes 에서는 대부분 모델이 5만달러 이상이다.

럭셔리 차는 고품질 인테리어 재료를 보통 사용하고, 저가 모델에 들어가지 않는 기능을 제공한다. 옵션 수도 훨씬 많다. 사운드 차단, 고품질 차체 부품, 알루미늄이나 탄소 섬유를 쓴다.

럭셔리 차의 워런티는 기간도 보통 더 길다. 차를 픽업해서 가져다 주는 서비스 종류도 더 길고 더 고급스럽다.

럭셔리 차로 규정할 수 있는 최저가격은 없지만, 대부분 럭서리 브랜드의 차는 3만5천달러 이상이다. 옵션이 들어가면 실제 기본 가격은 4만달러 넘어간다.

그러나 아름답다는 게 주관적이듯, 누군가는 Buick Enclave Avenir 나 Toyota Avalon Limited <아래 사진>를 럭서리로 여긴다. 물론, 같은 모델 안에서 최고급 사양을 말하는 거다.

오늘날, 럭서리 세단은 잘못된 단어일 수 있다. BMW, Cadillac, Jaguar, Lexus 에서 파는 1위 모델은 세단이 아니라 SUV 이기 때문이다.

<사진 각 차 회사, 자료 Car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