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를 사는 건 스트레스가 쌓이는 일이라, 미리 준비하고 정보를 찾아야 한다. 그 중 하나가 차를 사는 가장 좋은 시간을 아는 건 큰 절약의 기회를 준다. 구매 타이밍이 핵심이다.
특정 휴일부터 월 중 특정 날짜, 주간의 특정 요일까지 알아야 할 타이밍이 있다. Parade.com 에서 소개하는 차를 살 때 고려해야 할 구매 타이밍을 정리한다.
- 일년 중 가장 차 사기 좋은 시기는?
일년 동안 차를 사기에 가장 좋은 시기는 다를 수 있지만, 대체로 연말에 샤핑하는 게 좋다. Kelley Blue Book 에 따르면, 12월 말이 가장 좋은데, 특히나 30일이나 31일이 또 낫다. 차 딜러들이 재고를 다음 새해로 넘기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연말까지 차 사는 걸 기다리기 힘들다면, Kelley Blue Book 은 연휴 세일즈 이벤트가 있을 때나 각 달의 16 – 20일 정도에 샤핑하는 게 좋다고 제언한다. 그래야 월말에 사인하기 전에 소비자에게 유리하게 네고를 할 시간 여유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대체로 딜러가 매달 판매 목표치가 있기에 월말에 가까워질수록 목표 달성을 위해 네고에서 유연해질 가능성이 더 높다.
7월4일 독립기념일, 노동절과 메모리얼 데이 같을 때 있는 연휴 세일즈 이벤트는 대개 저금리 융자 같은 특별 디스카운트를 제공한다. 그리고 새 재고가 도착할 때쯤 가격이 떨어진다는 걸 유념하자. 차 연식에 그렇게 까다롭지 않다면, 연식이 바뀔 때 그 이전 연식을 사서 수천달러를 아낄 수도 있다.
- 일주일 중 가장 차 사기 좋은 시기는?
이 질문에 대한 답도 하나일 수는 없다. 그러나 TrueCar에 따르면, 일요일에 MSRP 대비 평균 10%절약이 가능해 가장 좋다고 한다. 그 다음은 화요일이다. CarFax 는 손님이 적은 탓에 딜 네고에 시간 여유가 많은 게 이유라고 설명한다. 영업사원도 여유를 갖고 대화를 하면서 손님에게 덜 재촉을 한다.
<사진 Pixab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