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운전자의 로망 중 하나는 아마 스포츠 세단을 타는 것이다. 보통 스포츠 세단을 떠올려보면 멋진 디자인에 강력한 성능 그리고 쉽게 접근하기 힘든 가격 등이 생각난다. 하지만 모든 스포츠 세단이 다 그런 것은 아니다. 때론 일상에서 즐기기 부족하지 않은 성능과 멋을 지녔음에도 합리적 가격으로 구미를 당기는 모델도 있다. 바로 기아 포르테 GT가 그렇다.
2020 포르테 GT는 한 마디로 세그먼트 파괴자라는 별명을 붙여도 어색하지 않다. 이 차는 콤팩트 세단 세그먼트에 속해 있지만, 내용은 완전히 상급을 넘본다. 먼저 스포츠 GT카인 기아 스팅어를 빼닮은 외관은 얼핏 보아도 날렵하면서 강한 인상을 강조한다. 여기에 돋보이는 보디 밸런스와 함께 미래 지향적 리어 램프 디자인은 이 급에서는 좀처럼 찾기 힘든 상품성이다.
GT라는 배지가 붙은 포르테는 일반적인 포르테와는 완전히 다른 성격의 자동차다. 먼저 후드 아래에 자리한 1.6리터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201마력을 만들어 낸다. 여기에 높은 효율과 빠른 응답성을 보이는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는 GT라는 이름에 어울리는 성능을 보장한다. 여기에 GT 전용 18인치 알루미늄 휠과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고성능 타이어(옵션)도 만날 수 있다. 스포츠 튜닝을 거친 탄탄한 서스펜션은 네 바퀴 모두 독립식 구성이 적용되어 단단한 핸들링 성능과 함께 스포츠 주행을 돕는다.
LED 헤드램프와 함께 D 컷 스티어링 휠, 붉은색 바느질 라인을 살린 스포츠 시트 등 중형급 스포츠 세단들이 주로 사용하는 구성을 담고 있다. 포르테 GT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옵션도 풍부하지만, GT2 패키지($2,200)를 더하면 오너의 만족도는 더욱 높아진다. 여기에는 8개 스피커를 갖춘 하만-카돈 오디오 시스템과 파워 선루프, 10방향 조절 가능한 운전석 시트 등을 포함한다. 특히 스마트 크루즈 콘트롤을 비롯해 운전자를 돕는 다양한 스마트 안전장치도 더할 수 있기에 눈길을 끈다.
포르테 GT는 $22,490부터 시작하는 매력적인 가격을 지니고 있다. 여기에 GT2 패키지를 더한다 해도 2만 달러 중반 가격으로 스포츠 세단을 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200마력대 스포츠 세단임에도 도심/하이웨이/복합 연비가 각각 27/35/30mpg로 동급 대비 탁월한 경제성도 지녔다. 중형급 스포츠 세단에 가까운 옵션과 성능 여기에 콤팩트 세단의 합리성을 겸비한 포르테 GT. 빠른 차를 원하는 똑똑한 소비자들에게 이만한 선택은 없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