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과 연식에 상관 없이 중고차는 각자 독특한 주행 경험이 있어서 비싼 낭패를 피하기 위해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지갑을 보호하기 위해 꼭 해야 할 체크 리스트를 Consumer Reports 에서 정리했다.
- 차 이력서 확인. Carfax, AutoCheck 와 비슷한 서비스는 가능한 문제와 의심 가는 과거에 대해 힌트를 준다. 그러나 이런 차 리포트가 모든 사고, 특히 최근 사고를 다 보여주지는 않는다는 걸 명심하자.
- 사고 피해와 관련된 숨은 사인 찾기. 차 색이 안 맞거나 바디 패널 사이에 있는 공간이 똑바르지 않다면 예전에 바디워크를 했었다는 뜻이다.
- 홍수 피해 체크. 흙이나 찌꺼기 같은 걸 치우기 쉽지 않은 곳을 잘 점검해야 한다. 트렁크 안과 후드 아래 있는 패널 사이에 뜬 공간 같은 곳이다. 시트에 장착된 나사에 녹이 슬었는지도 체크한다.
- 버튼 눌러보기. 차의 모든 기능을 점검해야 한다. 그래야 찬 공기가 나오지 않는 에어컨이나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창 같은 일부 흔한 문제점을 드러낼 수도 있다.
- 골고루 마모되지 않은 오래 된 타이어 체크. 유지보수를 제대로 하지 않았거나 서스펜션에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 전문가 의견 구하기. 중고차 구입 전 믿을 수 있는 미키낵을 방문해 차 전체를 인스펙션하자.
<사진 pixab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