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Tesla 차는 반드시 충전해야 할 배터리를 갖고 있다. 충전은 여러 곳에서 다양한 가격으로 할 수 있다.
전기차(이하 EV)는 집에서 일반 전기 콘센트를 이용해 충전할 수 있지만, 그 방법은 시간이 오래 걸린다. 집에서 충전을 빨리 하고 싶다면 특수 가정용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지만, 올 3월 보도된 USA TODAY 리포트에 따르면 이 설치 비용이 800 – 2천달러에 달한다. 물론 조건이 맞으면 전기 회사에서 크레딧을 받을 방법도 있긴 하다.
USA TODAY 는 또한 연방 에너지부 추산을 인용해, EV 충전은 가정에서 81%, 직장에서 14%, 상업용 충전 시설에서 5% 이뤄진다고 보도했다.
- Tesla 충전 비용은 얼마?
Electric Sage 에 따르면, Tesla 한 대를 완충하는 데 드는 평균 비용은 13.96달러다. 모델에 따라 비용은 9.62 – 18.30달러로 차이가 난다. Electric Sage 보도를 보면, 이 충전 비용은 미국 소비자가 실제로 내는 전기료를 근거로 산출됐다. Tesla Supercharger 충전소를 이용하면 충전 시간은 짧은 대신 비용은 올라간다.
시간당 킬로와트 별 14센트인 미국 평균 가격을 이용한 Electrek 의 계산을 참고하면, 대부분 모델은 100마일 주행에 필요한 충전을 집에서 할 경우 4 – 5달러가 든다. Model 3 가 가장 싸, 100마일 주행에 필요한 충전에 3달러대 비용이 필요하다.
- Tesla 충전이 개솔린보다 쌀까?
잡지 Fortune 의 예를 보면, 올 5월말 전국 개솔린 가격 평균은 4.62달러다. 2026년에는 새로운 강제 규정에 따라 모든 새 차의 연비가 갤런당 40마일이 돼야 한다. 이 두 가지를 적용하면 100마일 주행에 11.55달러 (4.62달러 * 2.5) 가 필요하다. Tesla 는 100마일 주행 충전에 3달러대가 필요하니, 개솔린 가격보다 싼 건 맞다. 그러나 개솔린 가격은 변하고, 싸질 수도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 Tesla 배터리 교체 비용은 얼마?
새 차를 사고 새 배터리로 교체하는 데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린다. Inside EVs 에 따르면, Tesla 배터리 용량은 20만마일을 주행하고 난 뒤에도 평균 90%가 남아있다.
그래도 배터리를 교체할 필요가 있다면, 배터리 가격은 모델에 따라 다르다. 기본 배터리 교체에는 1만3천 – 1만4천달러가 든다. 가장 비싼 모델은 교체에 2만달러까지 들기도 한다.
배터리 교체에는 배터리 주변 와이어링과 기타 부품 교체, 인건비를 포함해 추가 비용이 드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
<사진 Pixab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