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네시스 도장 결함” 집단소송…현대차미국법인 피소

0

“산화돼 변색·벗겨져”
딜러따라 대처 제각각

제네시스 2019년형 G70에 나타난 도장 결함. [토미 리스 레딧 동영상 캡처]
제네시스 2019년형 G70에 나타난 도장 결함. [토미 리스 레딧 동영상 캡처]

차량 도장 결함을 이유로 현대차미국법인이 집단소송에 휘말린 것으로 나타났다.

법률전문매체 톱클래스액션스는 원고 가에타노 루소가 현대차 제네시스 모델들의 페인트와 클리어코트(투명 보호 페인트)가 조기에 산화, 약화 및 벗겨짐 현상이 발생한다며 현대차미국법인을 상대로 집단소송을 제기했다고 지난달 26일 보도했다.

지난달 15일 뉴욕연방법원에 소장을 접수한 원고측은 “제네시스오너스닷컴과 카컴플레인닷컴 같은 사이트에 불만을 제기한 소비자들은 도장 손상 관련 문제를 현대차에 보고했지만 무시돼 직접 수리해야만 했으며, 거의 또는 전혀 책임을 지지 않았다고 진술했다”고 주장했다.

소장에 따르면 도장 이슈는 출고된 지 빠르면 2~3년 된 차량에서 조기 산화로 인해 발생하고 있으며 페인트가 칙칙해지고 색이 바래며, 크림색이나 흰색과 같은 밝은색 페인트의 경우 노란색이나 주황색을 띠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소셜미디어 레딧에는 제네시스 도장 이슈 게시물들이 올라와 있다. 유저 토미 리스는 리스 후 구매한 2019년형 제네시스 G70 3.3T가 5만 마일 주행 후 전면 그릴 범퍼 도장이 빠르게 손상되고 있어 딜러에 연락했지만, 제네시스 본사에 직접 연락하라며 책임을 떠넘겼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몇몇 유저들이 댓글을 통해 동일한 피해를 보고 있다고 동조했으며 딜러에 따라 무료 수리 제공 여부가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

원고측은 “다수의 현대 제네시스 소유주들이 수리비용 부담 때문에 도장이 손상된 상태로 운전하고 있다”며 “다른 모델에서는 이런 문제가 나타나지 않고 있어 도장 결함은 분명히 예방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뉴욕 지역 해당 차량 소유주들을 대표해 집단소송을 제기했다는 원고 측은 도장/클리어코트 손상에 대한 수리비 견적은 200달러에서 1800달러 사이라며 금전적 손해 배상, 수리비, 변호사 및 법원 비용 보상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또한 “동일한 도장 문제가 없는 다른 차량에 비해 현대 제네시스 신차가 프리미엄 가격으로 판매됐으며 앞으로도 계속 판매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대차는 2008년부터 제네시스 차량을 현대 브랜드 모델 중 하나로 판매하다가 2015년 12월 독자 럭서리 브랜드로 제네시스를 론칭, 고급 세단, SUV, 전기차 등을 시판하고 있다. 현대 브랜드로 시판되던 G80, G90이 2016년 말부터 제네시스 브랜드로 판매되기 시작했으며 G70은 2018년 뉴욕 오토쇼를 통해 데뷔했다.

박낙희 기자